기대고유왜도와 주식수익률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Boyer, Mitton, and Vorkink(2010)의 연구 방법론을 통하여 한국주식시장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고유왜도가 주식수익률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과거의 고유왜도와 고유변동성을 포함한 기업특성변수들을 사용한 회귀식을 사용하여 구한 기대고유왜도는 한국주식시장에서 주식수익률의 횡단면을 설명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주식의 기대고유왜도를 기준으로 5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다음 월의 가치가중평균 수익률을 관찰한 결과, 가장 낮은 수준의 기대 고유왜도를 가지는 포트폴리오는 가장 높은 기대고유왜도의 포트폴리오에 비해 Fama-French 알파는 가장 높은 포트폴리오보다 1.183%만큼 높은 값을 보여주었으며, Fama-Macbeth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에서도 기대고유왜도가 주식수익률과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이는 투자자들이 미래에 고유왜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을 고평가하며, 더 많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과거 투자기간인 24개월 동안의 일별 수익률을 사용한 고유변동성을 기준으로 5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수익률을 살펴본 결과 고유변동성이 높을수록 낮은 수익률을 보이는 고유변동성 퍼즐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대고유왜도를 통제한 조건부 포트폴리오를 사용한 경우 고유변동성이 가장 높은 포트폴리오와 가장 낮은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차이와 그 유의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대고유왜도가 고유변동성 퍼즐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