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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가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상훈 | - |
dc.contributor.author | 최고은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4:48:09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4:48:09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994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443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2013. 2. 김상훈.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경제학, 심리학, 마케팅 등 여러 학제 분야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심리적 거리에 관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심리적 거리의 두 차원인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의 상호작용이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가깝거나 먼 미래에 구입을 고려하는 브랜드의 리뷰를 사회적으로 가깝거나 멀게 느끼는 사람이 제공할 경우 다양한 정보 중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해당 브랜드를 평가하는지 살펴보았다.
표본은 총 514명이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은 수강할 수업의 상위정보(수업내용)와 하위정보(성적평가) 간의 상충관계에서 개개인들이 해당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는 브랜드 평가 시 정보속성(중심속성, 주변속성)이 사회적 거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과 는 각각 2×2×2 집단 간 디자인으로 설계하였다. 의 결과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가 모두 가까운 경우에 하위속성인 성적평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찬가지로 에서도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가 모두 가까운 경우에 브랜드 평가에 있어 수단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매장의 개수, 매장의 위치, 직원의 태도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브랜드 관리에 있어 심리적 거리에 따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초점과 중요도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밝혀 실무자들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및 브랜드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1 제 2절 연구의 목적 2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4 제 1절 해석수준이론과 심리적 거리 4 제 2절 심리적 거리의 여러 차원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 7 제 3절 가설 설정 10 제 3 장 연구 설계 13 제 1절 연구 대상 제품의 선정 13 제 2절 변수의 측정 및 조작 14 1. 시간적 거리 14 2. 사회적 거리 14 3. 제품 타입/브랜드 타입 15 4. 속성 중요도와 정보 제시 순서 18 제 3절 자료 수집 18 1. 조사 방법 18 2. 표본의 구성 19 제 4 장 연구 결과 21 제 1절 의 결과 21 1. 심리적 거리에 대한 측정의 검증 21 2. 심리적 거리에 따른 수업평가의 비교 24 제 2절 의 결과 33 1. 심리적 거리에 대한 측정의 검증 33 2. 심리적 거리에 따른 브랜드평가의 비교 35 제 5 장 결론 및 논의 45 제 1절 연구 결과의 요약 45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47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5 부록 1: 설문지 Type 1-1 57 부록 2: 설문지 Type 2-1 60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70869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해석수준이론 | - |
dc.subject | 심리적 거리 | - |
dc.subject | 시간적 거리 | - |
dc.subject | 사회적 거리 | - |
dc.subject | 브랜드 평가 | - |
dc.subject | 중심속성 | - |
dc.subject | 주변속성 | - |
dc.subject.ddc | 658 | - |
dc.title |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가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O EUN CHOI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65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경영대학 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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