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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부채비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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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의정

Advisor
조재호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브랜드 가치현금흐름 유동성신용평가부채비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조재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가치의 기업 재무적 측면을 보고자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 (NBCI)자료를 사용하여 국내 비 금융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가 현금 유동성경로를 통해 차입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브랜드 가치는 미래 현금흐름 유동성 및 신용평가등급에 영향력이 없었고 부채비율에서도 유의한 인과관계는 없었지만 브랜드 가치가 클수록 부채비율이 증가하며 그 효과는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이자비용부담이 큰 기업에서는 브랜드 가치가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성이 향상되었지만 시장가치를 고려한 부채비율은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종합해 보면 브랜드 가치는 기존 연구에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기업 가치에 양의 영향력을 보여주지만 기업 부채비율에는 그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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