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광고 모델과 브랜드 인지가 소비자에게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재일-
dc.contributor.author마영민-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1:05Z-
dc.date.available2017-07-14T05:11:05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73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48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김재일.-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과 제품의 브랜드 인지가 소비자가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 정도와 이에 따른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광고 모델, 브랜드 인지,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 구매 의도 등에 대하여 선행 연구 결과들을 조사하였다.

기존 선행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5개의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설정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광고 모델의 전문성 유무과 브랜드 인지도 유무를 독립변수로 하는 2 x 2 집단간 완전요인 (between-subject full factorial) 설계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226명이 4가지 실험 상황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되어 각각의 실험 상황에 대응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5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Ver 18.0을 사용하였다.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이원변량 분산분석 등의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연구 모형이 적합하게 설계되었는지 알아보고,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은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 2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는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 3을 검증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 차이가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이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설 4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식생활 습관 차이가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로 인한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 정도에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 5를 검증하면서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이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대상 및 방법 4
제 4 절 연구의 구성 체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광고 모델의 이미지 (endorser image) 6
제 2 절 브랜드 인지 (brand awareness) 10
제 3 절 식생활 습관 (dieting tendency) 15
제 4 절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 (perceived healthfulness) 16
제 5 절 건강 관심도 (health concerns) 17
제 6 절 구매 의도 (purchase intention) 19
제 3 장 연구방법 21
제 1 절 연구모형 21
제 2 절 가설설정 21
제 3 절 실험설계 및 분석방법 22
3. 1. 실험설계 22
3. 2. 변수조작 및 실험절차 22
3. 3. 분석방법 30
제 4 장 연구 결과 31
제 1 절 자료의 분석 31
4. 1. 조사 대상자 사항 31
4. 2. 건강기능식품 복용 행태 33
제 2 절 가설 검정 34
4. 1. 광고모델 이미지의 전문성과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과의 관계 34
4. 2. 브랜드 인지에서 유명정도와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과의 관계 35
4. 3.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 정도에 대하여 건강 관심도에 따른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과의 상호관계 36
4. 4.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에 대하여 식생활 습관에 따른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과의 상호관계 38
4. 5.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제 5 장 결 론 42
제 1 절 결과의 요약 및 평가 42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방향 43
제 6 장 참고문헌 45
부록 55
Abstract 83

표 차례

표 1 요인 분석 결과 28
표 2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의 신뢰도 측정 28
표 3 브랜드 인지의 유명성의 신뢰도 측정 29
표 4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의 신뢰도 측정 29
표 5 건강관심도의 신뢰도 측정 29
표 6 구매의도의 신뢰도 측정 29
표 7 설문참여자 성별 및 출생년도 31
표 8 설문참여자 키, 몸무게 32
표 9 설문참여자 건강기능식품 복용기간 33
표 10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 조작 관련 통계량 34
표 11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 조작 관련 T-검정 결과 35
표 12 브랜드 인지의 유명 관련 통계량 36
표 13 브랜드 인지의 유명 관련 T-test 결과 36
표 14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과 건강 관심도 관련 기술통계표 37
표 15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과 건강 관심도 간 상호작용효과 관련 통계량 (이원분산분석) 37
표 16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와 식생활 습관 차이 관련 기술통계표 39
표 17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와 식생활 습관 차이 간의 상호작용효과 관련 통계량 (이원분산분석) 39
표 18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과 구매의도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41

그림 차례

그림 1 광고 모델 이미지의 전문성에 따른 지각된 건강의 유익함 평균값 38
그림 2 브랜드 인지의 유명 정도에 따른 건강의 유익함 평균값 4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5733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광고 모델-
dc.subject브랜드 인지-
dc.subject식생활 습관-
dc.subject건강 관심도-
dc.subject건강의 유익함-
dc.subject구매 의도-
dc.subject.ddc658-
dc.title광고 모델과 브랜드 인지가 소비자에게 지각되는 건강의 유익함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4-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