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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성의 개념이 개인 공간 확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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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손다현

Advisor
김재일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요어 : 개인 공간물리적 거리이기심희소성자기해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김재일.
Abstract
우리는 모두 철저히 자신만의 공간이라고 여기는 개인 공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자신을 둘러싼 비가시적인 일정 범위를 이르며 타인이 들
어오지 않기를 원하는, 공간에 대한 소유권을 느끼는 심리가 반영된 물
리적 영역을 이른다. 개개인은 누구나 개인 공간에 대한 강한 구축 욕
구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마케팅적 영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던 것이 사실이다. 필자는 개인 공간을 희
소성과 연관시켜,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개인은 희소성을
느낄 때 타인에게 적대적인 행동과 이기적인 행동이 증가하게 되는
데,(Roex et al. 2012) 희소성이 발화될 시에 개인 공간의 변화라는 물
리적 요인과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이루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선행된 연구들에 따르면, 희소성의 개념이 인지될 때, 개개인은 타인에
대한 이기심이 증가하고 Self related behavior을 하는 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물리적 거리 역시 증대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또한 희소성과 개인 공간 확장의 비례 관계를 매개하는 요인이 이기심
일 것이라고 예상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조절 변수로서
자기해석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Rouex(2012)는 희소성과
이기심과의 상관 관계를 밝혀낸 그의 연구에서 추후 연구로 자기 해석
을 하나의 변수로 언급하였다. 자기 해석에 의해 성취적 동기를 강하
게 지니는 독립적 자기 해석 성향의 개인은 이기심이 더욱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 해석(Self-construal)에서 성취적 동기를 가지는 독립적 자기 해석 성향을 지닌 개인의 경우 이기성이 더욱 증가하여 개인 공간이 확대할 것이라고 예상하여 상관 관계를 실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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