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환 이데올로기, 신뢰성향과 지식공유: 진성 리더십, 팀의 공정성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곽무주

Advisor
박희준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식공유교환 이데올로기신뢰성향진성 리더십공정성 분위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8. 박희준.
Abstract
경영학석사학위논문

교환 이데올로기, 신뢰성향과 지식공유
:진성 리더십, 팀의 공정성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4년 8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전공
곽 무 주 

요약(국문초록)
지식은 현대 지식기반경제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중요한 자산이며, 전략적 자원이다. 지식공유는 조직의 경쟁 우위와 우수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많은 기업들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지식공유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직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식공유가 지닌 사회적 딜레마의 속성 때문에 실제로 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적 딜레마를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지식공유를 하도록 동기부여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과 사회적 자본 이론(social capital theory)에 기반하였음에도, 사회적 교환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개인 특성(individual characteristic)인 교환 이데올로기와 사회적 자본인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변수인 신뢰성향(trust propensity)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환 이데올로기와 신뢰성향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는 개인의 특성과 지식공유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사, 팀 측면에서의 상황요인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진성 리더십과 팀의 공정성 분위기가 높은 교환 이데올로기와 낮은 신뢰성향을 지닌 직원들의 지식공유 딜레마를 경감시켜 지식공유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총 36개 팀의 상사-구성원 161쌍으로 구성된 표본을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동일방법편의를 피하기 위해 구성원의 지식공유는 상사가 측정하였으며, 교환 이데올로기, 신뢰성향, 진성 리더십, 팀의 공정성 분위기는 구성원 본인이 측정하였다. 배포된 280부 중 총 210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75%의 응답률을 나타내었으며, 표본은 금융 및 보험, 제조, 통신, 공공행정, 교육 서비스업, 기타 서비스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수집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교환 이데올로기, 신뢰성향과 지식공유와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성 리더십과 지식공유의 긍정적인 관계는 유의하였으나, 교환 이데올로기와 지식공유의 관계에 대한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부하의 신뢰성향과 지식공유에 대한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는 가설과는 반대 방향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의 공정성 분위기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부하의 교환 이데올로기와 지식공유의 부적인 관계에 대한 팀의 공정성 분위기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성향과 지식공유의 관계에 대한 공정성 분위기의 조절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개인 특성인 교환 이데올로기, 신뢰성향과 지식공유와의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개인 특성에 따라 다른 상황적 요인 있을 경우 지식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교환 이데올로기와 지식공유 관계에 대한 팀의 공정성 리더십, 신뢰성향과 지식공유 관계에 대한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개인 특성에 따라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상황적 요인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성 리더십이 지식공유와 유의한 정적인 관계는 진성 리더십이 부하 직원들의 지식공유 딜레마를 경감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신뢰성향, 교환 이데올로기, 진성 리더십, 팀의 공정성 분위기와 지식공유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혀 지식공유 연구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진성 리더십과 지식공유와의 긍정적 관계를 밝혀 지식공유 연구와 진성 리더십 연구의 통합에 기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