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n) Empirical Study of Betting Against Beta in Korea Stock Market : 베타를 이용한 투자전략의 실증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임

Advisor
최혁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타변동성저변동성 이상현상CAPM3요인 모델4요인 모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최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적이 있는 주식들을 대상으로 저베타 이상현상 및 저변동성 이상현상을 이용한 포트폴리오 전략이 유의한지 분석하였다.
1987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간 동안 매월 t-1월의 주식 수익률 베타와 변동성에 따라 10개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저베타 주식을 매수하고 고베타 주식을 매도하는 BAB factor와 저변동성 주식을 매수하고 고변동성 주식을 매도하는 VOL factor를 구성하였다. 이 결과, BAB factor의 경우 CAPM의 알파는 월 0.15%, 3-factor model의 알파는 월 0.12%, 4-factor model의 알파는 월 0.11%로 모두 양의 값을 가지지만 모두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 따라서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저베타 이상현상을 이용한 BAB 포트폴리오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다.
VOL factor의 경우에는, CAPM의 알파가 월 0.54%(t-값=2.51), 3-factor model의 알파가 월 0.56%(t-값=2.58), 4-factor model의 알파가 월 0.57%(t-값=2.63)로 모두 유의하게 양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저베타 이상현상을 이용한 BAB 포트폴리오와는 달리 저변동성 이상현상을 이용한 VOL 포트폴리오 전략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저베타 이상현상을 활용한 뒤 차입자금(레버리지)를 이용해 수익률을 증대시키는 것이 가능한지 살펴보기 위해 시계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금시장에서의 자금조달조건의 대용치로서 91일물 CD금리와 91일물 통화안정증권의 수익률의 차(CDRF)를 설명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는데, 계수들이 음의 값을 가지지만 모두 유의하지는 않다. 따라서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레버리지 조건에 따른 수익 증대의 효과가 유의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