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합리성에 대한 재고

Abstract

근대의 과학혁명 이후 날로 증대하는 과학의 위상은 철학자들에게 중요한 과제를 제공했다. 과학이라는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과학의 획기적 성공과 그에 따른 위상의 증대는 과학 활동이 다른 지적 활동들과 구분되는 특이성을 지니기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을 낳았다. 과학의 합리성에 대한 논의도 이러한 문제 해결의 맥락에서 등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