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 실적공시 전후의 투자자별 거래패턴과 수익률에 대한 연구

Trading and Return Patterns by Investor Types around Quarterly Earnings Announcements

본 연구에서는 국내 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기별 실적 공시일 전후에서 개인, 외국인 및 기관의 투자자별 거래 패턴과 수익률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Ron Kaniel, Shuming Liu, Gideon Saar, and Sheriden Titman (2012, JF)의 방법론에 따라 진행되었다. 그 결과, 실적 공시 전 개인의 매수 거래 패턴은 공시 후 양(+)의 비정상 수익률을 예측하는 반면,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의 실적 공시 전 매수 거래 패턴은 공시 후 음(-)의 비정상 수익률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시 후의 비정상 수익률은 정보 우위 투자에 의한 부분과 유동성 제공에 의한 부분의 합으로 구성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적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