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급업체간 경쟁이 수익공유 계약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성기

Advisor
박상욱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급사슬관리수익공유 계약의사결정 조정게임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박상욱.
Abstract
공급사슬의 영역이 넓어지고 세분화 됨에 따라 개별 기업의 성과보다는 공급사슬 전체의 관점에서 최적의 성과를 내는 것이 점점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공급사슬 구성원 간에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계약을 통해 전체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의사 결정 조정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공급사슬 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주제로 자리잡았으며, 수익공유 계약은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연구는 공급자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하나의 판매업체와 두 개의 공급업체로 이루어진 공급사슬을 대상으로 하나의 업체가 수익공유 계약을 도입할 때의 공급사슬 성과에 관해 알아보았다. 경쟁 상황과 구성원의 합리적 의사 결정을 반영하기 위해 게임이론을 사용하였으며 구성원 간의 협력 정도에 따라 수익공유 계약을 두 가지로 나누어 도매가 계약과의 성과를 비교하였다.
결과로, 수익공유 계약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계약 당사자간의 협력과 의사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며 하나의 공급업체만 계약을 사용하여도 모든 업체의 성과가 더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계약의 효과는 가격 민감성과 제품간 대체성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상황에 따라 계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 결과는 기업들이 실제로 수입공유 계약을 도입하려 할 때 어떠한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데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5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