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노스탤지어(향수)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의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유재-
dc.contributor.author이병혁-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5:39Z-
dc.date.available2017-07-14T05:15:39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57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58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5. 2. 이유재.-
dc.description.abstract과거에 대한 열망 혹은 갈망으로 정의될 수 있는 노스탤지어는 사회적 관계를 풍부하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노스탤지어가 사람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끔 하거나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게끔 하는 효과에 많은 초점을 맞춘 반면, 노스탤지어가 부정적인 상황에서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거나, 부정적인 정서 표현을 완화하게끔 하는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검증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노스탤지어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객들의 부정적 반응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노스탤지어는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고객의 부정적 반응을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또한 노스탤지어의 부정적 반응 완화 효과를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공감이 매개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노스탤지어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의 고객의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서비스 실패의 종류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도입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2. 이론적 배경
2.1 노스탤지어의 정서적 기능................................................................5
2.2 노스탤지어의 사회적 기능................................................................8

3.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1 노스탤지어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의 고객반응............................10
3.2 서비스 실패 종류의 조절효과.........................................................13
3.3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공감의 매개효과.........................................15

4. 실험 설계 및 분석 결과
4.1 연구 방법 및 절차..........................................................................18
4.2 실험 결과........................................................................................25
4.3 실험 결과에 대한 토의...................................................................31

5. 결론...................................................................................................3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1778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노스탤지어-
dc.subject서비스 실패-
dc.subject공감-
dc.subject친 사회적 행동-
dc.subject.ddc658-
dc.title노스탤지어(향수)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의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2-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