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본시장에서 Q요소 모델의 이상현상 설명력 검증

Keywords q요소 모델이상현상투자 요인수익성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코스피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이상현상 존재 여부를 검증하고, 존재하는 이상현상에 대해 시장 요인, 규모 요인, 투자 요인, 수익성 요인으로 이루어진 q모형이 설명력을 가지는지를 검증하였다. 56개의 이상현상을 검증한 결과 반 이상인 38개가 횡단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몇 개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발생한 이상현상에 대해 q요소 모델이 Fama-French(1993) 3요인 모델, Carhart(1997)의 4요인 모델보다 이상현상을 더 잘 설명하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