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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기업의 펀더멘털 변화에 따른 동 산업내의 주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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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고봉찬-
dc.contributor.author박성철-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7:47Z-
dc.date.available2017-07-14T05:17:47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29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62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재무전공, 2016. 2. 고봉찬.-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Hameed et al. (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2006년-2014년 기간 동안 국내 KOSPI와 KOSDAQ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가지 가설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애널리스트는 동 산업 내 기업들의 펀더멘털(Fundamental)과 높은 상관관계의 펀더멘털을 갖는 기업들에 대한 보고서를 더 많이 작성한다는 것을 보였다. 이 결과는 애널리스트들이 우선적으로 여러 기업들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생산한다는 정보중개자모형(profit-maximizing information intermediaries) (Veldkamp 2006)을 지지한다. 둘째,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으면서 동 산업 내 기업들과의 펀더멘탈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기업을 주도기업으로 정의하여, 주도 기업에 대한 애널리스트 이익예측치 변경이 같은 산업 내 다른 기업들의 주가를 유의하게 변화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특히 애널리스트 보고서가 없는 기업과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낮은 기업들의 주가를 유의하게 변화시켰다. 이 결과는 기업의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주가동조성이 높은 원인을 시장정보로 밝힌 기존 연구(Chan and Hameed 2006-
dc.description.abstract박경진 2007)와 달리 애널리스트 커버리지가 높은 기업의 고유 정보가 정보가 없는 기업으로 정보가 흘러 들어가는 정보전이 현상(Information Spillover Effects)때문에 주가동조성이 생긴다는 것을 보여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1
제2절 기존 문헌 연구 6
제3절 논문의 구성 8

제2장 펀더멘털 상관관계와 애널리스트 커버리지 9
제1절 표뵨 설정 및 변수 설명 9
제2절 요약 통계량 14
제3절 회귀분석 결과 15

제3장 주도기업 펀더멘털 변화와 동 산업 내 주가 반응 17
제1절 주도 기업의 정의 및 요약 통계량 17
제2절 정보전이 효과 18
제3절 애널리스트 보고서 중단에 따른 정보전이효과 22
제4절 강건성 테스트 25
제5절 기관투자자 거래와 주도 기업 효과 28

제4장 결론 32

참고문헌 46

Abstract 4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060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애널리스트-
dc.subject정보전이효과-
dc.subject주가동조성-
dc.subject이익추정치-
dc.subject주도기업(bellwether firm)-
dc.subject.ddc658-
dc.title주도기업의 펀더멘털 변화에 따른 동 산업내의 주가 변화-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0-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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