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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디자인(retro-design)이 하이테크제품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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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지은
Advisor
김상훈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레트로 디자인노스탤지어하이테크제품수용 저항제품 혁신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김상훈.
Abstract
혁신적인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하이테크제품들 중에서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는 역설적이게도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복고풍의 감성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이 출시되며 이슈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이 아닌 복고풍의 레트로 디자인이 하이테크제품과 결합되었을 때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반응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형성되며 궁극적으로 레트로 디자인이 제품의 수용 및 채택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현대적 vs. 레트로)에 따른 하이테크제품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혁신을 수용하는데 개입되는 소비자들의 저항 심리인 수용 저항이라는 변수를 사용하여 하이테크제품의 수용 및 채택 의도를 살펴보았다. 레트로 디자인이 노스탤지어를 불러 일으킴을 확인하고, 레트로 디자인이 수용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노스탤지어의 효과들로 설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제품 디자인에 따른 수용 저항 차이에 조절적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 제품 혁신성(높음 vs. 낮음)을 보았다.
실험 결과, 하이테크제품이 현대적 디자인일 때보다 레트로 디자인일 때 제품에 대한 수용 저항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레트로 디자인일 때 노스탤지어를 느끼고, 노스탤지어의 효과로서 예방 감정(prevention emotion), 인지된 제품의 새로움(perceived product newness),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 증가됨에 따라 수용 저항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러한 변수들이 레트로 디자인이 수용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트로 디자인이 하이테크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 저항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통해 제품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의 방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4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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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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