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모바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안중호 | - |
dc.contributor.author | 임소진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5:18:08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5:18:08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2655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463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안중호. | - |
dc.description.abstract |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기반 플랫폼의 트렌드는 어떻게 브랜드가 고객의 충성도와 만족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플랫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외부성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의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인지된 상호작용이 인지적 요소인 효율성과 효용성, 정서적 요소인 즐거움, 인지적-정서적 요소인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과, 앱 충성도와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각 변수들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측정한 214개의 표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인지된 상호작용은 효율성, 효용성, 즐거움, 신뢰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효율성, 효용성, 신뢰성은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앱 충성도는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즐거움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간의 높은 인지된 상호작용을 지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이 플랫폼에 대한 높은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았다는 점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 문제 2 1.3. 논문의 구성 3 제 2 장 문헌 연구 4 2.1. 네트워크 외부성 이론 4 2.2. 모바일 소셜 플랫폼(Mobile Social Platform) 6 2.3. 모바일 충성도(Mobile Loyalty) 8 2.4. 인지된 상호작용(Perceived Interactivity) 10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3 3.1. 효율성(Efficiency) 14 3.2. 효용성(Effectiveness) 16 3.3. 즐거움(Enjoyment) 18 3.4. 신뢰성(Trust) 19 3.5.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Mobile Platform Loyalty) 22 제 4 장 연구 방법 24 4.1.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24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25 4.3. 표본 구성 28 제 5 장 연구 결과 분석 32 5.1. 측정 모형 평가 32 5.2. 구조 모형 평가 40 5.3. 직.간접효과 분해 45 제 6 장 결 론 48 6.1. 연구 결과의 요약 48 6.2. 시사점 50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3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70959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모바일 충성도 | - |
dc.subject.ddc | 658 | - |
dc.title |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모바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64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경영대학 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16-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