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모바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중호-
dc.contributor.author임소진-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8:08Z-
dc.date.available2017-07-14T05:18:08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65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63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안중호.-
dc.description.abstract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기반 플랫폼의 트렌드는 어떻게 브랜드가 고객의 충성도와 만족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플랫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외부성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의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인지된 상호작용이 인지적 요소인 효율성과 효용성, 정서적 요소인 즐거움, 인지적-정서적 요소인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과, 앱 충성도와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각 변수들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측정한 214개의 표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인지된 상호작용은 효율성, 효용성, 즐거움, 신뢰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효율성, 효용성, 신뢰성은 앱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앱 충성도는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즐거움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사용자간의 높은 인지된 상호작용을 지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이 플랫폼에 대한 높은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았다는 점에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 문제 2
1.3. 논문의 구성 3

제 2 장 문헌 연구 4
2.1. 네트워크 외부성 이론 4
2.2. 모바일 소셜 플랫폼(Mobile Social Platform) 6
2.3. 모바일 충성도(Mobile Loyalty) 8
2.4. 인지된 상호작용(Perceived Interactivity) 10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3
3.1. 효율성(Efficiency) 14
3.2. 효용성(Effectiveness) 16
3.3. 즐거움(Enjoyment) 18
3.4. 신뢰성(Trust) 19
3.5. 모바일 플랫폼 충성도(Mobile Platform Loyalty) 22

제 4 장 연구 방법 24
4.1.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24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25
4.3. 표본 구성 28

제 5 장 연구 결과 분석 32
5.1. 측정 모형 평가 32
5.2. 구조 모형 평가 40
5.3. 직.간접효과 분해 45

제 6 장 결 론 48
6.1. 연구 결과의 요약 48
6.2. 시사점 50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959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모바일 충성도-
dc.subject.ddc658-
dc.title모바일 소셜 플랫폼에서 모바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4-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