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맥락적 프레이밍이 경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따뜻함, 유능함에 대한 인식을 통한 사건 보도 방향의 매개된 조절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민주

Advisor
이경미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맥락적 프레이밍사회적 평가 영역유능함온정성경찰에 대한 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2016. 2. 이경미.
Abstract
유능함과 따뜻함은 사람의 인상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보편적인 사회적 판단 영역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적 인식과 관련하여 유능함과 온정성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특히 두 사회적 판단영역 간의 관계의 탐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조건에서 특정한 차원의 판단영역을 더욱 활발하게 떠올리는지 혹은 덜 생각하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는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느 한 차원의 사회적 판단영역을 다른 사회적 판단영역에 비하여 우세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제로서 맥락적 프레이밍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맥락적 프레이밍과 경찰 관련 사건의 보도방향의 상호작용은 사건 속 등장인물(경찰)의 온정성과 유능함 평가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유능함 관련 개념이 활성화된 집단은 부정적 사건에 비하여 중립적 사건에서 사건 등장인물(경찰)을 유능하게 평가하였으나, 온정성의 평가에는 변화가 없었다. 온정성 관련 개념이 활성화된 집단은 부정적 사건에 비하여 중립적 사건에서 사건 등장인물(경찰)의 온정성을 높게 평가하였으나 유능함의 평가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사건 등장인물 (경찰)의 유능함과 온정성 평가 수준은 맥락적 프레이밍과 사건 보도 방향의 상호작용이 경찰에 대한 태도(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맥락적 프레이밍과 경찰 관련 보도방향의 상호작용효과가 온정성 및 유능함에 대한 인식을 통해 경찰에 대한 태도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매개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총 91명의 참여자들로 하여금 윈스턴 처칠의 칼럼 혹은 테레사 수녀의 칼럼을 읽도록 하여 각각 유능함 혹은 온정성 프라임이 이뤄지도록 조작하였다. 또한 단일한 해석이 이뤄지는 부정적 사건 보도를 통제 집단으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중립적 사건 보도를 실험집단으로 두어 두 가지 조건 중 무작위로 하나에 배정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총 4개의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경찰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면서 실험이 종료되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SPSS 23.0과 SPSS Macro를 사용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