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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es movies box office sale impact popularity of its original novel? - Empirical investigation of reciprocal spillover effect from movie to book : 영화의 박스오피스 세일즈가 원작 책의 판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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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엄조요

Advisor
김상훈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Brand extensionReciprocal Spillover Effectmovienovelbox office salesEntertainment product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김상훈.
Abstract
본 논문은 브랜드 확장의 관점에서 영화의 박스오피스 성적과 원작 책의 판매의 관계를 탐구하고, 특히 영화의 박스오피스 세일이 원작 책의 판매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먼저 Study 1에서는 영화 개봉 후 영화의 박스오피스 세일즈와 원작 책 판매량의 양방향의 인과성을 Simultaneous Equation model(3 SLS)로 알아보았다. 62개의 영화와 원작 책의 pair를 모델로 분석한 결과 영화 개봉 이후 4주간의 박스오피스 세일즈와 같은 기간 동안 책의 판매량의 양방향의 인과성이 확인되었다. Study 2에서는 영화의 성적이 원작 책의 판매에 미치는 영향과 특히, 영화의 박스오피스 성적과 그 이외의 변수들이 원작 책의 판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90 개의 책과 영화 쌍을 Cross-sectional 분석을 시행한 결과 영화의 박스오피스 성적이 높을 때에 책의 판매량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책이 상을 받았거나 책 판매처에서 리뷰 수가 많은 등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을수록, 또한 영화의 트레일러 등을 통한 홍보에서 원작 책을 언급하고, 영화와 책이 동일한 타이틀을 사용하였을 때에 원작 책의 판매량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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