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 붕괴 현상과 모멘텀 거래 전략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1990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한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을 대상으로 하여 모멘텀 이상 현상을 이용한 포트폴리오가 단기간에 수익률이 크게 하락하는 모멘텀 붕괴 현상을 관찰하였고 모멘텀 붕괴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위험 조정된 모멘텀 전략에 대해 검증하였다. 위험 조정된 모멘텀 포트폴리오는 연 평균 수익률과 샤프 비율이 증가하였고, 한 달 최저 수익률은 줄어들고, 왜도와 초과 첨도의 측면에서도 붕괴 특성이 사라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모멘텀 붕괴 현상이 시장이 크게 하락하였다가 반등하는 국면에서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며 모멘텀 붕괴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를 제시하였고 이를 이용하는 새로운 모멘텀 거래 전략의 결과를 통하여 모멘텀 붕괴 현상의 예측 가능성을 제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