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후발 기업의 모방 경험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제약 산업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병준

Advisor
송재용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후발 기업 전략모방과 혁신캐치업한국 제약 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송재용.
Abstract
이 논문은 캐치업 초기 단계(early stage of catch-up)에서 R&D 집약적 산업의 후발 기업(latecomer)이 축적한 선도 기업 모방 경험이 자체적인 혁신 창출 가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한다. 대부분의 후발 기업은 선도 기업에 비해 산업 진입 초기 기술, 재원(financial resources), R&D 엔지니어 및 과학자 같은 주요 자원이 부족하다. 따라서 모방을 통한 학습과 역량 확보는 후발 기업의 생존과 경쟁우위 확보에 필수적이다. R&D 집약적 산업에서 후발 기업의 모방은 혁신 창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후발 기업의 혁신 메커니즘을 연구한 기존 학자들은 후발 기업의 모방 행동을 선도 기업을 단순히 모방하는 유형와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병행하는 유형으로 구분하고 후자의 방식으로 모방하는 기업이 혁신 기업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였다. 우리는 기업의 역량, 지식, 조직적 관성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을 바탕으로 기업 수준(firm level)에서 후발 기업 간 모방 경험의 축적 빈도(frequency)와 축적된 경험의 지식적 다양성(knowledge diversity)이 혁신 창출 가능성에 인과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후발 기업의 혁신 창출 가능성은 모방 경험의 축적 빈도와 지식적 다양성이 각각 중간 수준(moderate level)일 때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실증 연구를 위해 전형적인 후발 기업에 해당하는 58개 한국 제약 기업을 표본으로 21년 간(1994~2014년)의 패널데이터를 구성하고 확률효과 패널 로짓 회귀 분석 모형(random-effect panel logit regression model)을 사용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우리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모방 포트폴리오의 수립과 실행이 후발 기업의 혁신 창출 성공을 위한 실행가능하고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