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용자의 특성이 유료앱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중호-
dc.contributor.author안지현-
dc.date.accessioned2017-07-14T05:19:05Z-
dc.date.available2017-07-14T05:19:05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43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66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안중호.-
dc.description.abstract앱 경제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스마트폰, 태블릿 PC등 모바일 기기의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구글 스토어와 앱스토어와 같은 앱 시장을 통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수요와 공급이 급증하며 앱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가 유료 모바일 앱을 구매하는지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유료앱을 구매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어떠한 특성이 유료 앱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010년 부터 매해 실시해 온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2014년 미디어 패널 개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10,46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 콘텐츠 소비, 게임 콘텐츠 소비, 신문 구독 여부, SNS 사용 여부, 지각된 위험이 모두 유료앱 구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 장 서 론 6
1.1 연구의 배경 6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8
제 2 장 문헌연구 10
2.1 경로 의존성 (Path Dependency) 10
2.2 사회인지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12
2.3지각된 위험 이론 (Theory of Perceived Risk) 13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5
3.1 연구모형 설계 15
3.2 가설 설정 17
3.2.1 콘텐츠 소비 17
3.2.2미디어 노출 18
3.2.3프라이버시와 유료앱 구매 20
제 4 장 연구 방법 23
4.1 연구 설계 및 자료 수집 23
4.2 측정 도구 24
4.2.1설문의 구성 24
4.3 표본 구성 24
4.4 자료의 분석 방법 26
제 5 장 실증 연구 결과 분석 27
5.1 측정 모형의 평가 27
5.1.1 신뢰도 분석 27
5.2 구조 모형의 평가 28
5.2.1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8
제 6 장 연구 결과 분석 35
6.1 연구 결과의 요약 35
6.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36
[참고문헌] 38
[Abstract] 4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7224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유료 앱 구매-
dc.subject사용자 특성-
dc.subject콘텐츠 소비-
dc.subject미디어 노출-
dc.subject.ddc658-
dc.title사용자의 특성이 유료앱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46-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Theses (Master's Degree_경영학과)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