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배주주의 구주매출 참여가 IPO 공모가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태준

Advisor
김우진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IPO신규상장기업공개공모가저가책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6. 2. 김우진.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기업공개(IPO)를 대상으로 구주매출의 주체가 공모가격의 저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미국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들과 달리, 한국에서 저가책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구주가 IPO에 이용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지배주주의 구주 매출 참여 여부와 정도이다.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발견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배주주가 자신들이 상장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던 지분 중 많은 부분을 구주 매출로 내놓을수록 저가책정의 크기는 작아진다. 둘째, 지배주주가 자신이 직접 지분을 내놓지 않고 소유권(cash flow right)이 적은 타 계열사를 통해 구주를 내놓으면 공모가가 저평가되며, 그로 인한 피해는 해당 계열사의 주주들에게 귀속된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목 받지 못 했던,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공개 공모가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경로에 대해 최초로 연구를 수행했다는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