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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의 금전적 가치가 선물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계의 친밀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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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나래

Advisor
이유재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선물Gift giving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2016. 8. 이유재.
Abstract
사람들은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하여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다. 따라서 선물을 주는 사람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물을 받는 사람이 좋아할만한 선물을 찾기 위해 상당한 노력과 비용을 들인다. 그러나 종종 이러한 예상이 빗겨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때로 과자 1개가 값비싼 다른 선물을 능가하는 만족도를 가져다줌을 목도한다.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본 연구에서 분석한 바, 선물의 금전적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선물의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우 중 하나는 선물 행위 내 당사자 간 관계가 그리 친밀하지 않을 경우로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심리의 기저에는 설득 지식의 활용 수준이 있음도 밝혔다. 즉, 선물을 주는 사람과 선물을 받는 사람이 그리 친밀하지 않음에도 불구, 값비싼 선물을 주었다는 것은 선물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선물에 대한 의도가 순수하지 않거나 믿을 수 없다는 설득 지식이 활성화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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