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탐색적 M&A(Exploratory M&A)가 기업 혁신(Innovation)에 미치는 영향 : High technology 산업의 기술벤처 M&A를 중심으로. : Does exploratory M&A have positive impacts on a firm's innovation? : Focus on M&As targeting small high-tech firms

Abstract

2000년대 이후 첨단기술산업군의 기업(high technology firm)들은 탐색(exploration)을 위해 적극적인 M&A 활동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한 이러한 탐색적(exploratory M&A)가 기업의 양적(quantitative), 질적(qualitative), 탐색적(exploratory) 혁신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가장 최신의 탐색적 M&A가 기업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가장 최근 데이터인 1999년부터 2008년 사이의 10년동안의 미국 반도체 기업들의 M&A deal을 바탕으로 하여,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 방식과 성향점수법 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