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흐름 기반 영업수익성 및 발생액과 주식의 기대수익률

Abstract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와 주식의 기대수익률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1990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한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업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현금흐름 기반의 영업수익성이 발생주의 영업수익성보다 유의한 양의 설명력을 가짐을 검증하였으며 기존의 변수나 모형으로는 설명되지 않았던 발생액 이상현상 또한 설명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당 현금흐름 기반 영업수익성 변수를 바탕으로 요인 모형을 구성하여 3요인 모형에 추가한 결과 기존의 모형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수익성 변수가 장기간에도 예측력을 갖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익성 변수가 시장에 이용 가능하게 되는 지연 기간을 1개월에서부터 점차 확장하여 분석한 결과, 지연 기간을 7년 이상 확장할 때 까지도 여전히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