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하지석고붕대 제거 환자의 건강신념, 근관절운동 이행, 환측 하지근육면적 및 근력간의 관계

Abstract

군인은 임무 수행을 위해 군사훈련을 포함한 다양한 신체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하지 근골격계 손상이 많이 발생된다. 하지 근골격계 손상이 발생하면 손상 부위를 고정하고,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석고붕대를 적용하게 되는데 이는 신체활동과 체중부하를 감소시켜 불용성 근위축이 유발된다. 이러한 근위축은 운동을 통해 회복될 수 있어 석고붕대 제거 후 근관절운동을 시행하게 되면 골격근에 가해지는 부하의 증가로 근비대가 나타나게 되고, 근력도 증가된다.

본 연구는 군병원 하지석고붕대 제거 환자의 건강신념, 근관절운동 이행, 석고붕대 제거 당일과 퇴원 당일의 환측 하지근육면적 및 근력을 파악하고, 건강신념과 근관절운동 이행, 근관절운동 이행과 환측 하지근육면적 및 근력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자료수집은 2012년 6월 28일부터 9월 2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3개 군병원의 정형외과에 입원하여 하지석고붕대를 2주 이상 적용한 후 제거한 환자 6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석고붕대 제거 당일에 건강신념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석고붕대 제거 후 운동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면서 안내서를 제공하고, 운동을 이행하도록 하였다. 석고붕대 제거 당일부터 퇴원 전날까지 근관절운동 이행 기록지에 1일 운동 시행 횟수를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연구자가 석고붕대 제거 당일과 퇴원 당일에 각각 대상자의 환측 하지둘레, 피부두겹두께 및 근력을 측정하였다. 하지근육면적은 하지둘레와 피부두겹두께 측정치를 이용하여 공식을 통해 산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군병원 하지석고붕대 제거 환자의 건강신념은 총 25점 중 15.70점이었고, 건강신념 중 지각된 유익성이 가장 높았고,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장애성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1일 평균 근관절운동 시행 횟수는 49.25회였으며, 퇴원 당일의 환측 하지근육면적 및 근력은 석고붕대 제거 당일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건강신념 중 지각된 민감성과 지각된 유익성은 근관절운동 이행과 각각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277, p=.013

r=.232, p=.031), 석고붕대 제거 당일과 퇴원 당일의 환측 중간하퇴 근육면적 차이, 환측 무릎관절 굴곡근과 신전근의 근력 차이, 발목관절 저측굴근의 근력 차이는 각각 근관절운동 이행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282, p=.011

이상의 결과는 군병원 하지석고붕대 제거 환자의 건강신념 중 지각된 유익성이 가장 높고, 지각된 민감성과 유익성이 높을수록 근관절운동 이행이 증가함을 나타낸다. 또한 석고붕대 제거 후 근관절운동 이행에 의해 환측 하지의 중간하퇴 근육면적, 무릎관절 굴곡근, 무릎관절 신전근 및 발목관절 저측굴근의 근력이 증가됨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