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자각,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의 관계

Abstract

청소년은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지만 이에 상응하는 정서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는지에 따라 지각된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양상에 차이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서자각, 지각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건강하고 적응적인 청소년 시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간호학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협조 가능한 서울 소재 일반계고 2개교, 특성화고 2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중심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자료는 구조화 된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대상자의 전반적인 정서자각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서 3.29(SD=.76)로 나타났으며 문항별 특성은 정서주의력, 정서인식 명확성, 정서기대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들의 지각된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평점 2.28(SD=.82)로 중등도의 스트레스에 해당하였으며 문항별 특성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느끼거나 불안해 한 적이 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는 소망적 사고(M=2.48, SD=.54)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문항별 특성으로 살펴보면 소극적 대처 (2.35±.41)가 적극적 대처(2.29±.47)보다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고 소극적 대처에서는 소망적 사고, 적극적 대처에서는 문제 중심적 사고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정서자각과 지각된 스트레스는 정서인식 명확성(r=-.258, p=.000)과 정서기대(r=-.221, p=.000)에서 역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정서자각과 스트레스 대처는 정서인식 명확성(r=.166, p=.000), 정서주의력(r=.343, p=.000), 정서기대(r=.292, p=.000) 모두에서 적극적 대처와 그 하위개념인 문제중심적 대처, 사회적 지지 추구와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정서주의력은 소극적 대처(r=.178, p=.000)와 그 하위 개념인 소망적 대처(r=.178, p=.000)에서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정서기대는 정서중심적 대처(r=.150, p=.000)와 소망적 대처(r=.287, p=.000)에서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인 학교계열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일반계고(M=3.33, SD=0.43)가 특성화고(M=3.26, SD=0.38) 학생보다 정서자각 수준이 높았으며(t=1.97, p=.04), 정서자각의 하위 요소 중 정서기대도 높게 나타났다(t=1.97, p=.04). 지각된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일반계 및 특성화고 학생 모두 소망적 사고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정서자각 수준이 높을수록 지각된 스트레스 정도가 낮고 스트레스 대처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서자각의 하위요소인 정서주의력은 지각된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정서인식 명확성이 동반되지 않을 경우, 정서주의력은 취약 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음으로(최요원, 2004) 청소년들로 하여금 정서인식 명확성을 강화할 수 있는 예방적 상담과 개인의 알아차림(Awareness)을 이용한 명상, 집단상담 등을 통해 정서자각 수준을 높이고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며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대처전략으로 건강하고 적응적인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