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1급 시각장애여성의 직접양육경험 : Child Rearing Experiences of Blind Moth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은희

Advisor
정재원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각장애여성양육경험질적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3. 8. 정재원.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에 대한 사회문화적 맥락과 시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하여, 1급 시각장애여성의 양육경험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고 이들의 양육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시도되었다.
참여자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자료 수집 전에 연구자가 소속된 간호대학의 연구대상자보호심의를 통과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1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은 모두 필사 후 질적 내용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6명으로 1급 시각장애여성이며 정안인 자녀를 직접 양육하고 있었다. 이들은 모두 양육관련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었으며 활동보조서비스를 받고 있었다. 자녀의 나이는 7개월부터 7세까지였으며 배우자는 모두 시각장애인이었다.
자료분석 결과 참여자들의 양육경험은 총 5가지 주제로 도출되었다.
첫 번째 주제는「시각장애여성에게 직접양육의 남다른 의미」로, 참여자들은 엄마의 부재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과 전통적 역할개념으로부터 직접양육을 결심하게 되었다. 직접양육을 통해 엄마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감각적으로 인지하게 되고 자녀는 엄마의 시각장애와 시각 비의존적 생활 방식에 적응하게 되었다. 그리고 엄마와 자녀 간에 새로운 상호작용체계를 통해 애착관계를 형성해나갔다.
두 번째 주제는 「내 손으로 키우기 위한 시각장애여성만의 양육방법 찾아가기」로, 참여자들은 시각에 의존하는 정안인의 방식과는 다른 자신만의 양육방법을 찾아나가며 주도적으로 어머니 역할을 수행하였다.
세 번째 주제는 「시각장애여성이 극복할 수 없는 양육행동의 제약과 심리적 부담감」이다. 자녀와의 바깥활동, 시각적 대화와 놀이, 자녀의 발달과업 수행에 대한 피드백은 외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역으로 사회적 지원책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의 제약은 자녀의 발달 지연에 대한 염려로 이어지고 자녀들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네 번째 주제는 「사회적 편견으로 위협받는 모성권, 그리고 엄마로서 위축되는 나와 불쌍해지는 내 아이」이다. 가족들은 참여자들이 임신은 하지 않기를 권유하였으며 못 미더운 엄마이기 때문에 대신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양육관련 전문가들조차도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엄마로서 위축감을 느끼고 자신의 장애로 자녀가 받게 되는 차별에 대해 염려하면서 자녀를 위해 사회적 편견에 맞서려고 하였다.
다섯 번째 주제는 「엄마를 만들어가는 또 다른 힘들」이며 시각장애여성의 양육에 있어 가족, 양육관련 전문가들, 사회복지서비스, 다른 시각장애여성이 힘이 되어주고 있었고 시각장애의 특징적 요구와 관련하여 양육지원 사회복지 서비스가 개선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본 연구는 1급 시각장애여성의 양육경험을 다양한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이들의 양육경험에 대한 이해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시각장애여성들이 직접양육을 통해 자녀와의 새로운 상호작용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자신의 손으로 자녀를 키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그들만의 양육방법을 발견해 간다는 것은 본 연구의 중요한 발견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시각장애여성들의 양육전략을 체계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실물위주의 특화된 부모교육이 마련되어야 한다. 사회적 편견과 관련하여 시각장애여성과 자녀를 대상으로 한 심리적 중재와 임신계획단계부터 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바깥활동, 학습지도 등 자녀의 발달과 관련된 양육행동제약에 대한 사회적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주요어 : 시각장애여성, 양육경험, 질적 연구
학 번 : 2010-2042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7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