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군 생활 만족도가 군 경험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은경

Advisor
하양숙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군 경험 후 성장자아탄력성사회적 지지군 생활 만족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하양숙.
Abstract
본 연구는 병사로서 군 의무복무를 마친 제대 군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군 경험 후 성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군 경험 후 성장이란 역경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 개념을 우리나라 남성의 특징적인 역경 경험인 군 복무에 적용한 것으로, 군 복무를 경험하며 개인이 얻게 되는 긍정적인 심리변화를 뜻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군 복무 후 개인이 어떠한 성장을 경험 하는지 확인하고, 이 과정에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군 생활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전역 후 현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자료 수집은 2013년 9월∼10월 중 시행된 학생 예비군 훈련 기간 동안 훈련 중인 부대에 연구자가 방문하여 연구에 대해 설명 한 후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배포된 450부의 설문 중 자료가 불충분하게 기입되어 있거나 병사로 근무하지 않은 자, 전역 후 5년 이상 경과한 자, 군 생활을 역경으로 생각하지 않는 자 등 본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제외하여 총 317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 통계 및 t-test, ANOVA, 상관분석, 다중 회귀 분석의 방법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들의 군 경험 후 성장 점수는 3.09점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이었으며, 가장 큰 성장을 보인 하위요인은 개인 내적인 힘의 성장이었다.
2. 군 경험 후 성장은 자아탄력성(r=.39, p<0.01), 사회적 지지(r=.43, p<0.01), 군 생활 만족(r=.52, p<0.01)과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 중에서도 군 생활 만족의 하위요인인 의미만족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r=.56, p<0.01).
3. 자아탄력성 중 낙관성(β=.21, p<0.001), 사회적 지지 중 정보적 지지(β=.23, p<0.001), 군 생활 만족 중 의미만족(β=.43, p<0.001), 정서적 역경 정도(β=.16, p<0.001)는 군 경험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이 모형의 설명력은 43%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상자들은 군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성장을 경험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낙관적인 성향과 군 생활에 대해 충분한 충고와 조언을 받으며 군 복무에 대해 명예와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군 생활의 의미, 환경, 관계, 업무에 대한 만족감이 성장과 관련이 높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장병들이 군 생활을 통해 긍정적인 성장을 많이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환경이 필요하며,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마련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군 생활 만족과 높은 상관을 보인 군 내부자원의 지지를 상승시키며, 군 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군 복무, 역경,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군 생활 만족도, 군 경험 후 성장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