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암환자 가족의 미충족 요구와 삶의 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진

Advisor
이명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암환자 가족미충족 요구삶의 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이명선.
Abstract
암 발생률의 증가와 함께 생존율이 향상됨에 따라 2010년 암 유병자는 약 90만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암의 5년 생존율이 60%를 넘어서면서 이제 암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입원 중심의 치료에서 외래 중심의 치료로 의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암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암환자뿐만 아니라 암환자 가족에게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암환자 가족의 미충족 요구와 삶의 질을 파악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의료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상관관계 연구로 설계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일개 종합병원의 종양내과센터 외래를 방문한 암환자의 가족으로, 2013년 10월 중에 편의표집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는 미충족 요구를 측정하기 위해Comprehensive needs assessment tool for cancer‐caregivers를 사용하였고, 삶의 질은 Korean version of caregiver quality of life index‐cancer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 191명의 대상자 가운데 여성이 59.2%이었고, 평균 연령은 49세 이었으며, 환자와의 관계는 배우자(51.3%)인 경우가 많았다. 대상자가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암환자의 평균 연령은 57세로, 진단명은 유방암과 폐암이 27.2%로 많았다. 대상자의 미충족 요구는 평균 61.3점으로 중간 정도의 점수였고, 의료진 관련 요구, 정보·교육 요구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미충족 요구는 의료비 지출, 환자 연령, 병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삶의 질은 평균 74.6점으로 중간 정도의 수준이었고, 성생활, 부담감 순으로 점수가 낮았다. 삶의 질은 환자와의 동거 여부, 가구 소득, 돌봄 기간, 환자 연령, 병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미충족 요구와 삶의 질은 r=‐.604(p<.01)로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강관리·심리적 요구, 사회적 지지 요구, 가족·사회적 관계 요구로 총 47.6%의 설명력을 보여 주었다(R2=0.476, p <.001).
결론적으로, 암환자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의료인들이 환자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가족에게 보다 더 성의 있게 제공하고, 이들이 치료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암환자 가족의 미충족 요구가 높을수록 삶의 질이 낮아지므로 대상자의 요구를 확인하여 이에 따른 의료서비스 및 간호 중재를 제공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들의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미충족 요구의 점수가 높았던 정보·교육 영역보다는 오히려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던 건강·심리적 문제, 가족·사회적 관계 영역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암환자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은 환자 상태에 대한 정보 제공만으로 이끌어내기는 어렵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가족들이 겪는 건강·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와 함께 가족 및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데까지 확대된 통합적인 의료 서비스 및 간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