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의 개발 및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형진주

Advisor
이남주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간호인수인계표준화프로토콜체크리스트소아중환자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이남주.
Abstract
본 연구는 일 종합병원 소아중환자실의 소아심장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를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의 개발 준비 단계에서 간호 인수인계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3년 4월 25일부터 5월 8일까지 일 종합병원 소아중환자실의 일반간호사 18인과 책임간호사 2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인수인계와 관련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 개발의 기초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자료 수집은 임상경력단계에 따라 4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각 그룹의 참여 인원은 평균 3.3명으로 자료 수집 기간은 2013년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이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를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의 초안을 작성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프로토콜의 평가를 위해 2013년 10월 4일부터 10월 12일까지 초보자 단계와 상급초보자 단계 간호사를 대상으로 근무 교대 인수인계 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를 적용하는 예비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초보자 1인과 상급초보자 1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 유용성과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설문 조사 결과 '인수인계 관련 특성'에서 대부분의 간호사가 환자 안전을 위한 간호 인수인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인수인계 시 정보 누락의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수인계 관련 교육으로는 대부분 선배 간호사를 통해 배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65%에서 현재 간호 인수인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인수인계 경험과 인식'에서는 인수인계 정보의 질, 간호사의 상호작용과 지지, 인수인계의 효율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수인계 동안 환자의 참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인수인계 오류 경험 정도'에서는 동료 간호사에게 부적절하게 인계를 받은 적이 있거나 인계 내용이 너무 많거나 복잡하여 기억이 나지 않았던 것이 가장 오류 경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수인계 오류 원인'에서는 신규간호사의 인수인계 경험 부족이 가장 큰 오류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2.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의 부재로 인한 인수인계의 어려움', '간호 인수인계의 필요성', '신규간호사 인수인계와 관련된 문제', '실제 간호 인수인계 상황에서의 문제, '간호 인수인계 세부 사항과 관련된 문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를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 개발'과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 항목'의 7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3.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각각 11개의 인수인계 항목을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와 15개의 인수인계 프로세스 항목을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을 완성하였다.
4. 프로토콜의 평가를 위해 예비연구를 시행한 결과, 근무 교대 인수인계 시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의 적용을 통해 인수인계 정보의 누락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으나, 업무 부하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 인수인계 교육과 근무 교대 인수인계 과정에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적용하고자 하는 초기 연구로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간호 인수인계 체크리스트를 포함한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일 소아중환자실의 중요한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부서에 특성화된 정교한 인수인계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실무 현장에서의 간호 인수인계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며, 다른 임상 현장에서 간호 인수인계 오류를 예방하고 환자 안전을 높이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간호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의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해 그 유용성을 높이고 업무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