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

최근 다양한 형태의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제공되어 있는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을 다방면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3단계의 연구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다. 제1단계는 9개의 선행논문을 검토하여 평가도구의 평가 상위요인 4개와 평가 하위요인 10개를 도출하였고, 18개의 선행논문을 검토하여 평가문항 35개를 도출하여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 잠정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제2단계는 5명의 전문가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여 4개의 평가 상위요인, 10개의 평가 하위요인, 33개의 평가문항으로 수정 보완하였다. 제3단계는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2013년 09월 25일부터 10월 04일까지 2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평가도구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평가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로 분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평가 상위요인, 7개의 평가 하위요인, 23개의 평가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도구의 신뢰도 값은 .905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종 개발된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 평가도구의 문항들을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국어를 전공한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서 표현을 다듬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 평가도구의 사용자는 의료관련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고, 평가문항은 각각 4점 Likert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평가점수는 각 문항의 점수를 더한 합이다. 평가도구의 최저 점수는 0점, 최고 점수는 69점이고, 평가결과가 0점~23점까지는 불량, 24점~46점은 보통, 47점~69점까지 양호로 규정하고, 높은 점수일수록 품질이 양호한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도구는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을 평가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건강관리용 스마트폰 앱을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로 사료된다.

건강관리; 스마트폰 앱; 평가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