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신생아 돌보기 교육이 첫 아기 아버지의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혜선
Advisor
방경숙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생아 돌보기 교육돌보기 지식돌보기 자신감첫 아기 아버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2. 방경숙.
Abstract
본 연구는 첫 아기 아버지를 대상으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을 제공한 후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와 교육 후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개 시립병원 신생아실에 입원한 첫 아기 아버지 53명으로 실험군 27명, 대조군 26명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13년 3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였다.
사전조사로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퇴원 2-3일전에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을 측정하였다. 실험군 아버지들에게 퇴원 전 비디오·구두교육, 시범교육과 실습을 포함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을 50분 동안 1회 제공하였으며 교육직후와 퇴원 한 달 후에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 교육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대조군에 대한 사후조사는 퇴원 한 달 후에만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생아 돌보기 지식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정답률이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4.51, p<.001).
둘째, 신생아 돌보기 자신감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29, p=.026).
셋째, 실험군의 교육 직후와 퇴원 한 달 후 교육만족도의 항목별 평균은 5점 척도에서 모두 4점 이상이었고, 총 평균 점수는 30점 만점에 교육 직후는 27.37(±2.73)점, 교육 한 달 후는 25.30(±3.40)점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비디오·구두교육, 시범교육과 실습을 포함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신생아 돌보기의 지식과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고, 실험군에서 교육만족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간호사의 시간과 인력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보완 후 간호실무에 반영한다면 효율적인 간호중재로 적용 가능하리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간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