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맞춤형 임신성 당뇨병 관리 스마트폰 앱 개발 및 평가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Tailored Gestational Diabetes Mellitus Management Smartphone Appli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정

Advisor
박현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임신성 당뇨병자기관리맞춤형 권고안모바일 헬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8. 박현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임신성 당뇨병 자기관리를 돕기 위하여 임신성 당뇨병 관리 임상 실무지침에서 임신성 당뇨병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추출하고 사용자 요구도 조사를 한 후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권고안을 개발하고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임신성 당뇨병 관리 앱은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에 근거하여 분석 - 설계 - 구현 – 평가의 과정에 따라 수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임신성 당뇨병 실무 가이드라인과 사용자 요구도 조사를 통해 9개 관리영역의 지식과 15개의 시스템 기능을 추출하였다. 추출한 9개 관리영역에서 14개 일반적 교육내용과 49개 맞춤형 권고안을 추출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앱의 기능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식 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였다. 그런 다음 데이터와 맞춤형 권고안을 연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구현 단계에서 Eclipse 개발환경에서 Android Developer tools를 사용하여 Android 2.2버전에서 4.4버전까지 운영 가능한 앱을 Java로 개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앱의 오류 평가와 사용성 평가, 수용 의도 평가를 하였다. 앱의 오류 평가에서는 2명의 평가자가 시나리오를 보고 제시하는 권고안과 각 시나리오에 제시된 데이터를 앱에 입력하면 앱이 제시하는 권고안을 비교하였다. 평가 결과 오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의 사용성 평가에서는 임신성 당뇨병 임산부 5명을 대상으로 앱을 1주일간 사용한 뒤 System Usability Scale을 측정하였다. 사용성 평가 결과 평균 69.5점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수용 의도 평가단계에서는 사용성 평가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앱을 수정한 후 사용 의도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7점 만점에 각각 5.5점, 4.3점, 4.6점, 5.0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임신성 당뇨병 임부의 입력값에 따른 맞춤형 권고안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한 연구로서, 본 연구 과정에서 얻은 지식, 맞춤형 권고안은 임신성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