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환자실 간호사의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과 생애말환자 간호의 지지요인 및 장애요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효진

Advisor
고진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생애말환자 간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고진강.
Abstract
생애말환자 간호란 죽음을 앞둔 환자와 그 가족을 지지해주는 간호 행위로서 마지막 생의 몇 시간 혹은 몇 일 동안의 간호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로는 치료되지 않는 말기 질환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여 남은 여생 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하는 것이다(National Health Service, 2012). 의료기관 내에서도 중환자실은 생명의 위기에 처한 환자를 위하여 복잡한 의료기기와 첨단의 환자 감시 장치를 이용하여 진보된 의학 기술과 집중 간호를 통해 질병으로부터 회복하고 소생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는 곳이지만, 한편, 중증도가 높으므로 중환자실에서의 사망률은 20%에 이르고, 우리나라에서도 연간 3만여명이 중환자실에서 임종을 맞이한다(Angus et al. 2004
허대석, 2012).
이에 본 연구는 중환자실에서 임종하는 환자의 존엄성과 편안함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애말환자 간호에 대해 중환자실 간호사가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중환자실 간호사가 인식하는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과 생애말 환자 간호의 지지 요인 및 장애요인을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관련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횡단적 기술연구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시내에 소재한 일개 종합병원의 8개 성인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사망 환자 간호 경험이 있는 간호사 전수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9월 22일부터 9월 30일까지 동의서를 작성한 대상자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총 142부를 분석에 사용 하였다.
연구 도구는 Montagnini, Smith와 Balistrieri(2012)의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 측정도구와 Beckstrand와 Kirchhoff(2005)의 생애말환자 간호의 지지요인 및 장애요인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환자실 간호사가 인식하는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은 나이와 유의한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간호 역량을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지식 역량은 나이, 경력과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고, 현재까지 생애말 환자 간호를 제공한 사망 환자수, 중환자전문간호사 자격 유무, 생애말 환자 간호 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행위 역량은 나이, 경력과 음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었고, 현재까지 생애말 환자 간호를 제공한 사망 환자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 중환자실 간호사가 인식하는 생애말환자 간호 지지행위점수 (PSBS)는 대상자가 근무하는 중환자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생애말환자 간호의 장애에 대한 인지강도점수(PIS)는 나이, 경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현재까지 생애말환자 간호를 제공한 사망 환자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과 생애말환자 간호 지지행위점수(PSBS) 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의 하위 요소인 행위 역량은 생애말환자 간호 장애에 대한 인지강도점수(PIS)와 유의한 음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중환자실 간호사의 생애말환자 간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지요인 중 강도는 높으나 빈도가 낮았던 항목을 강화하는 구체적 중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중환자실 간호사의 장애에 대한 인지를 고려해 장애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