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아동,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윤미

Advisor
최희승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문화가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최희승.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아동, 어머니,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내재화, 외현화, 총문제행동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아동, 어머니,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4, 5, 6학년의 다문화가정 아이들과 이들의 어머니, 교사이며, 자료수집은 2014년 6월부터 10월까지로 연구자가 초등학교 혹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연구에 대해 설명한 후 진행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아동, 어머니, 교사 각각 30부씩 총 90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 및 t-test, ANOVA, 상관분석, 급내상관계수(ICC)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영역별로 살펴보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아동의 평가를 기준으로 총문제행동 평균은 30.40점, 내재화 문제행동 평균은 7.57점, 외현화 문제행동 평균은 9.30점으로 나타났으며, 총문제행동 점수에 대한 정상군의 비율이 90%, 임상군의 비율이 10%로 일반가정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의 비율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2.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평가의 경우 규칙위반과 사고문제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나,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에서는 성별간 차이가 없었다. 성적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아동의 평가에서는 성적이 중위권 학생의 위축/우울에 대한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에서는 아동의 성적이 하위권인 경우 규칙위반이나 주의집중문제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3.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아동, 어머니, 교사의 인식에 대해 비교한 결과, 총문제행동에 대한 아동-교사, 어머니-교사 간 급내상관계수는 각각 .63, .80으로 평가자간 일치율이 비교적 높은 것에 비해, 아동-어머니 간에는 급내상관계수가 .29로 낮은 일치도를 나타냈다. 또한, 전반적인 문제행동에 있어서 아동의 자가평가 점수가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 점수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전반적인 문제행동은 일반가정 아동의 문제행동 수준과 비슷하였고, 아동의 성별이나 성적이 문제행동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 스스로가 평가한 문제행동 수준이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아동과 교사, 어머니와 교사 간 평가일치율이 높게 나타난 것에 반해, 아동과 어머니 간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일치율은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이는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이 자신의 어려움이나 문제에 대해 부모나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상의하기 보다는 혼자서 고민하거나 문제행동으로 표출하고 있으며 어머니와 교사 역시 의사소통의 부재, 문화적 차이 등으로 아동의 지지체계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이라는 차별성이 아동의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어 부정적인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를 좀 더 민감하게 인식하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 중재 프로그램의 마련이 요구되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자존감 증진 및 올바른 자아상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을 위한 상담 및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주요어 : 다문화가정 아동, 문제행동, 내재화문제, 외현화문제
학 번 : 2011-204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