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 밖 여자청소년을 위한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효진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 밖 여자청소년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김성재.
Abstract
여자청소년의 음주 시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음주량과 음주빈도가 많아지면서 점차 음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학업을 중단하고 가출하거나 비행에 노출되어 있는 학교 밖 여자청소년은 문제음주자가 될 수 있는 고 위험군에 속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불건강한 음주습관은 성인기의 알코올 중독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여성의 임신 중 음주로 인한 태아알코올증후군과 같은 잠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음주 예방프로그램은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 대상자들은 기본적인 음주 예방교육조차 받을 기회가 없다. 또한 이들의 음주 정도를 고려할 때 학교 청소년의 일반적인 음주 예방교육과는 그 내용과 접근방식이 차별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여자청소년에게 가출과 비행 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음주 문제를 예방하는데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음주관련 지식, 음주 결과기대, 음주거절 자기효능감, 금주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무작위배정 대조군 시차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적용한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은 여성 음주 문제와 관련된 정보제공, 음주와 관련된 스트레스 및 감정 다루기, 역할극을 통한 자발적 변화동기 형성과 지지 및 자율적 의사결정을 내용으로 한 1회 2시간의 총 3회기 집단 활동이다. 연구대상은 일 보호치료시설에 위탁 거주중인 학교 밖 여자청소년 46명의 대상자를 전산화된 무작위할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에 무작위 배정하고, 확산효과 방지를 위해 대조군의 자료를 수집한 후에 실험군에게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6월 13일부터 2014년 8월 11일까지였으며, 최종적으로 실험군 23명과 대조군 2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Chi-square test, t-test, Fisher's exact test를 통해 사전 동질성 검정을 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였다. 가설 검정은 t-test와 Mann-Whitney U test를 시행하였고, 측정 도구들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 Kuder-Richardson formula 20, Cronbachs α 계수를 각각 산출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 수준은 5%(p< .05)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청소년 음주관련 지식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9.93, p< .001).
2)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임신 중 음주에 관한 지식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6.06, p< .001).
3)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음주 결과기대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t=2.13, p= .040).
4)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음주거절 자기효능감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Z=-0.79, p= .426).
5)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금주의도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Z=-0.86, p= .387).

이상의 결과에서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이 학교 밖 여자청소년의 음주관련 지식을 향상시키고 음주에 대한 긍정적 결과기대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음주거절 자기효능감과 금주의도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효과가 없었다. 이를 통하여 학교 밖 여자청소년의 음주행동 변화를 위해서는 개인적 요인 이외에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들의 음주행위의 편차가 크고, 음주동기가 다양한 것을 고려한 개별적인 접근을 고안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음주 고 위험군인 학교 밖 여자청소년에게 이들의 특별한 음주상황을 고려한 음주폐해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는 것, 그리고 학교 외 지역사회에서 시행한 적극적인 예방적 중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또한 학교 밖 여자청소년들을 위한 음주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공한 중재에 더하여 자조집단을 구성하거나 맞춤식의 개별적 중재를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간호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