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에게 제공한 응급실에서의 지지적 간호중재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소영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지적 간호중재열성경련 환아 어머니불확실성불안열성경련 대처능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5. 2. 김성재.
Abstract
소아 열성경련은 대체적으로 예후가 좋은 양성질환임에도 외견상 그 증상이 매우 격렬하여 사전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환아 어머니들은 적절한 대처기전이 없이 불안한 상태로 응급실로 내원하게 된다.
환아 어머니는 환아의 상태, 질환에 대한 부족한 지식과 예측 불가능한 질병의 예후 등으로 인하여 불확실성을 경험하게 된다. 불확실성은 불안을 상승시키는 주 요소가 되며 환아와 환아 어머니의 간호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헌에 따르면 아동의 열성경련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아 어머니들은 열성경련에 대한 지식이 매우 부족한 상태로 질병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험하며 불안이 고조되어 있다. 국내외 선행연구에서는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불확실성과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질병에 대한 교육 및 심리정서적 간호 등의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서적 지지와 정보적 지지를 통합하여 지지적 간호중재를 구조화 하였으며 이를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에게 제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지지적 간호중재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10분의 정보적 지지와 10분의 정서적 지지로 구성하였고 정보적 지지는 자체 제작한 교육용 리플렛을 사용하여 제공하였고, 정서적 지지는 이완요법을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유사실험 연구로 서울시에 있는 S 종합병원 소아응급실에 내원하는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7월 21일부터 2014년 10월 25일까지였다. 실험군 23명에게는 불확실성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열성경련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지적 간호중재를 제공하였고 대조군 21명에게는 일반적인 간호중재만 제공되었다.
소아응급실에 내원 후 40분 이내에 일반적 특성과 사전조사를 시행하였다. 환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불확실성은 PPUS척도, 환아 어머니의 불안은 STAI 척도를 이용하였고 환아의 불안은 PBCL 척도, 환아 어머니의 열성경련 대처능력은 Huang 등의 열성경련 관리방법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Chi-square test와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고, 연구가설 검증은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정은 Cronbach's alpha 계수로 산출하였고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5%(α= .05, p< .05)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 가설 1의 지지적 간호중재가 제공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불확실성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실험군의 불확실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여 지지되었다(t=11.017, p< .001).
2. 연구 가설 2의 지지적 간호중재가 제공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불안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실험군의 불안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여 지지되었다(t=14.68, p< .001).
3. 연구 가설 3의 지지적 간호중재가 제공된 실험군 환아는 대조군 환아에 비해 불안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실험군 환아의 불안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여 지지되었다(t=3.231, p= .002).
4. 연구 가설 4의 지지적 간호중재가 제공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대처능력 점수가 상승할 것이다는 실험군의 대처능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더 높게 측정되어 지지되었다(t=-5.65, p< .001).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시행한 지지적 간호중재는 소아응급실에 내원한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불확실성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열성경련 대처능력 상승의 효과가 있으며 환아가 경험하는 불안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가 개발하고 적용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 대상자들이 경험하는 질병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 감소를 확인하고 그 질병에 대한 대처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으로 의의가 있다. 이는 추후 소아응급실에 내원하는 열성경련 환아 어머니를 위한 임상 프로토콜 개발의 근거로 활용되어 환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불확실성, 불안 감소와 더불어 아동의 불안 감소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