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종합병원 간호사의 치매케어관련 지식과 인간중심접근법의 인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미순-
dc.contributor.author김소현-
dc.date.accessioned2017-07-14T05:29:09Z-
dc.date.available2017-07-14T05:29:09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5691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85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5. 8. 송미순.-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병원 간호사의 치매케어관련 지식 정도와 치매환자 간호 시 인간중심접근법의 사용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인간중심접근법이란 치매환자의 간호에서 치매환자의 존엄과 능력을 유지시키고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상호관계의 의사소통을 강조하고 공감을 통해 치매노인을 치료하는 개념이다. 이에 반해 현실중심접근법은 더 전통적으로 사용된 접근법으로 치매가 있는 사람이 다시 현실로 돌아오도록 계속적으로 현실에 대해 알려주고 감각적으로 자극을 함으로서 노인 대상자의 혼란을 낮추는 전략이다. 최근 연구에서 인간중심접근법은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가족의 간호부담감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국내 임상 간호사들이 활용하는 치매간호접근법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치매노인 환자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내 일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이다. 전체 18개의 일반병동 중 노인환자가 입원하지 않는 소아과와 산부인과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16병동의 간호사 중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간호사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3월 10일부터 2015년 4월 10일까지였으며 설문지를 이용한 자가보고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치매케어관련 지식 도구는 Lin et al. (2012)이 개발한 도구를 활용하고, 치매간호접근법의 인식 정도는 Normann et al. (1999)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ASW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s correlation, t-test와 one-way ANOVA, Scheffe 사후 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치매케어관련 지식 총점의 평균 점수는 11.39점(16점 만점)으로 정답률이 평균 71%이었다. 치매간호접근법 총점의 평균 점수는 8.77점(13점 만점)이었다. 각 문항은 인간중심접근법 혹은 현실중심접근법으로 답할 수 있는데 67%의 항목에 대해 현실중심접근법을 선택하였다. 이는 현재 간호사들이 치매 대상자의 간호에 인간중심접근법보다 현실중심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다는 의미이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매케어관련 지식 정도는 현 근무병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의 근무자가 그렇지 않은 병동 근무자보다 치매케어관련 지식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인간중심접근법 인식 정도는 정신건강의학과 병동, 응급 병동, 신경과 병동 근무자가 다른 병동 근무자보다 더 높았다. 치매교육을 받은 사람이 치매케어관련 지식이 높았고 인간중심접근법에 대한 인식도 높았다. 또한 정신건강의학과 병동 간호사들은 졸업 후 임상에서 치매환자 간호에 대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이 치매환자 케어에 대한 지식 정도와 인간중심접근법에 대한 인식 정도가 높은 이유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종합병원 간호사들의 치매케어관련 지식점수 정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치매 대상자에게 인간중심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 정도는 낮은 편이었다. 치매관련 임상교육을 받은 유 경험자는 인간중심접근법에 대한 인식이 높아 일반 간호사들에게 치매환자에 대한 인간중심접근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치매노인, 종합병원 간호사, 치매케어관련 지식,
인간중심접근법, 현실중심접근법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6

Ⅱ. 문헌고찰 8
1. 급성기 병원의 치매노인 8
2. 간호사의 치매케어관련 지식 12
3. 인간중심접근법 15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설계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도구 22
4. 윤리적 고려 24
5. 자료수집 절차 24
6. 자료분석 방법 25


Ⅳ. 연구결과 26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치매관련 특성 26
2. 대상자의 치매케어관련 지식과 관련 특성 30
3. 대상자의 치매간호접근법과 관련 특성 35
4. 치매케어관련 지식과 치매간호접근법 인식간의 상관관계 41

Ⅴ. 논의 42

Ⅵ.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 록 65

Abstract 7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3565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치매노인-
dc.subject종합병원 간호사-
dc.subject치매케어관련 지식-
dc.subject인간중심접근법-
dc.subject현실중심접근법-
dc.subject.ddc610-
dc.title종합병원 간호사의 치매케어관련 지식과 인간중심접근법의 인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0-
dc.contributor.affiliation간호대학 간호학과-
dc.date.awarded2015-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