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술 전 암환자의 불확실성과 사회적 지지 및 불안과의 상관관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유진

Advisor
이명선 교수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술 전불안불확실성사회적 지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5. 8. 이명선.
Abstract
국내 암환자의 증가와 함께 다양한 치료방법의 발전으로 암환자의 생존율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질병 회복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고형암의 경우 암치료 방법 중 일차적인 방법으로 선택되는 것이 수술요법이다. 하지만 수술 환자들은 다양한 신체, 심리적 어려움을 겪으며 그 중에서도 수술 전 불확실성, 두려움, 불안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불확실성은 암환자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경험으로 암의 확진 전부터 치료 전반에 걸쳐 경험하며 불안 및 사회적 지지와 함께 암환자의 삶의 질에 중요한 변수로 보고 있다. 하지만 국내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불안과 불확실성 및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술 전 암환자들의 불확실성, 사회적 지지 및 불안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의 암병동에 수술을 위해 입원한 유방암, 갑상선암, 방광암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연구윤리 심위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2014년 11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대상자를 상대로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시행하였다. 일개 병원에 입원한 120명을 편의추출하여 불확실성, 사회적 지지 및 불안에 관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불확실성은 Mishel의 한국형 불확실성 도구, 사회적 지지는 태영숙이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불안은 Spielberger(1973)가 개발한 STAI를 한국인에 맞게 번역하여 표준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lpha,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Chi-square tes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52.27세 이었다. 대부분이 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월수입은 400만원 미만이었으며, 진단명은 유방암, 갑상선암, 방광암 순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불확실성 평균은 81.43(±13.45)점 이었고, 평균평점은 2.47(±0.41)이었다. 사회적 지지의 평균은 60.86(±11.20)점이었고 평균평점 3.80(±0.70)이었으며, 불안의 평균은 47.13(±10.45)점이고 평균평점 2.36(±0.52)이었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불확실성의 차이는 성별, 연령, 학력, 월수입, 진단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사회적 지지는 진단기간에 따라 가족 지지는 학력 및 진단 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의료인 지지는 진단기간에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불안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대상자의 불확실성과 불안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불확실성과 사회적 지지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사회적 지지와 불안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5. 대상자의 불확실성과 불안에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수로 작용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불확실성은 불안과 사회적 지지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사회적 지지는 불안과 불확실성에 조절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암환자의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 특히 가족 지지를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