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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신규 간호사를 위한 조현병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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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권태균
Advisor
최희승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뮬레이션 모듈임상술기 수행 자기효능감의사소통 자기효능감임상술기 수행 능력신규 간호사개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6. 2. 최희승.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과 신규 간호사들의 임상술기 수행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임상술기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모듈을 개발하고 정신과 신규 간호사에게 적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 모듈의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단계에서는 학습목표, 학습내용을 선정 후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면담, 간호사정, 치료적 의사소통술, 임상술기 수행이 가능한 내용으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지침서, 조현병 시뮬레이션 모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듈은 전문가에 의한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듈 적용의 가능성과 효과의 평가를 위한 연구 대상자는 G도 3곳의 정신과 신규 간호사 30명을 대상자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4월까지 각 그룹별로 10명 내외로 진행한 1회의 시뮬레이션 경험, 자가 평가 설문지, 평가자의 평가, 디 브리핑 자료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임상술기 수행 자기효능감(자가 평가용, 평가자용)도구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대응표본 t-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시뮬레이션 모듈은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면담, 간호사정, 비언어적인 치료적 의사소통(대상자와 대화 시 눈 맞춤, 자세, 고개 끄덕임, 신체적 접촉, 적당한 거리 유지), 치료적 의사소통 술 (개방형 질문, 정보 제공, 감정의 반영, 경청, 집중, 요약, 침묵), 임상술기 수행이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는데 이는 임상술기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시뮬레이션 모듈을 개발하였다.
2. 시뮬레이션 모듈의 적용 결과 임상술기 수행 자기효능감은 적용 전(M=24.03)보다 적용 후 (M=28.83)으로 평균 4.8점 상승하였으며,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t=4.279, p<.001).
3. 시뮬레이션 모듈의 적용 결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적용 전 3.58 점 보다 적용 후 점수는 3.91점으로 시뮬레이션 모듈 적용 후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점수가 평균 0.33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t=-5.81, p=<.001).
4. 시뮬레이션 모듈 시행 후 임상술기 수행 평가 점수는 총 점수 34 중19.87 점으로 나타났다. 평가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 대표적인 항목은 8번(대상자와 눈을 맞추고 대화했다), 1번(대상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했다)의 항목이었고, 가장 낮게 평가한 항목은 9번(대상자에게 공감하는 태도를 나타냈다), 7번(약물 투여 목적과 작용 및 유의 사항을 설명한 후 약물에 대한 의문사항이 있으면 질문하도록 유도했다)이었다.
5. 시뮬레이션 모듈에 대한 신규 간호사의 주관적인 자료 평가분석 결과 시뮬레이션 모듈이 실제와 같이 재 실현되어 신규 간호사들은 적응의 수월함으로 나타났고, 학습에 대한 만족도로 경청과 공감의 필요성 인식, 임상 술기 및 의사소통 기술 습득, 실직적인 임상 수행 경험의 기회를 갖게 됨, 자아 성찰의 기회, 자신감 획득으로 나타났다.
조현병 시뮬레이션 모듈은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이론적 기틀로 시뮬레이션 모듈을 적용 시 정신과 신규 간호사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임상술기 수행 자기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주며, 향상된 자기효능감은 행동적인 요소인 임상술기 수행 능력의 향상이 가능하다.
이는 환자를 직접 대면이 가능한 정신 간호시뮬레이션 모듈을 통해 기술적인 임상 간호 술기뿐만 아니라 non-technical 한 정신 간호 술기의 개념(비언어적, 언어적 치료적인 의사소통)을 조작화하여 개발한 점, 정신과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적용해 보았다는 점,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듈이 정신과 신규 간호사에게 도입이 쉬웠고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학습 만족도를 보여 학습적인 효과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를 토대로 정신 병원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정신병 환자의 시뮬레이션 모듈을 개발하여 임상 현장에서 학습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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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Dept. of Nursing (간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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