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 암환자의 종합병원 입원사정 자료로 분석한 다약제 복용(Polypharmacy) 실태 : Polypharmacy based on the data of inpatient assessment for elderly cancer patients in general hospita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동연

Advisor
박연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노인 암환자다약제 복용노인에게 잠재적으로 부적절한 약물약물-약물 상호작용 위험성 약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6. 8. 박연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암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 암환자의 올바른 약물 사용 및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종합병원에 입원하는 노인 암환자의 다약제 복용(Polypharmacy)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5년 1월 1일부터 3개월 간 자료를 분석한 후향적 조사연구이며, S대학병원 암병동에 입원하는 65세 이상 노인 암환자 170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을 활용 하였으며 약물의 조사는 입원 당시 매일 복용하고 있는 자가약물 중 주사약과 외용약은 제외하고 경구약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Beers Criteria를 사용하여 노인에게 잠재적으로 부적절한 약물사용을 조사하였으며, 약물-약물 상호작용 위험성 약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간한 노인에 대한 의약품 적정사용 정보집을 참조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교차분석, t-test, One way-ANOVA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연령은 평균 72.3(±5.43)세였고 남성이 110명(64.7%), 여성이 60명(35.3%) 이었다. 대상자의 87.1%가 1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평균 1.9(±1.4)개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암 종류는 대장직장암이 22.9%로 가장 많았으며 폐암 11,8%, 위암 11.2%의 순으로 많았다. 입원 목적은 항암화학요법이 30.6%, 검사가 30.0%, 수술이 22.9%였다.
대상자들이 일일 복용하고 있는 자가약물의 개수는 평균 5.3(±3.3)개였으며 55.9%가 5개 이상의 다약제 복용을, 10.0%가 10개 이상의 과도한 다약제 복용을 하고 있었다.
Beers Criteria에 의한 노인에게 잠재적으로 부적절한 약물 복용은 30.0% 환자의 62례에서 확인되었으며, 약물-약물 상호작용 위험 약물 복용은 21.2% 대상자의 50례에서 확인되었다.
만성질환의 수가 많을수록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많을수록 노인에게 잠재적으로 부적절한 약물 복용과, 약물-약물 상호작용 위험 약물을 복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노인 암환자의 다약제 복용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노인에게 잠재적으로 부적절한 약물과 약물-약물 상호작용 위험성 약물 투약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약물 감시 체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