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와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관계 : Attitude toward Own Aging and Health-Promoting Lifestyle of older adults living in the community in Kore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노인의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와 건강증진 생활양식 수행 정도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와 건강증진 생활양식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청주에 있는 2개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 175명을 대상으로 2016년 1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 시행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는 필라델피아 노인연구소 노인용 사기척도(Philadelphia Geriatric Center Morale Scale: PGCMS)의 하위 척도 중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Attitudes toward Own Aging)로 측정하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측정은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II (HPLP Ⅱ)를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특성 별 결과변수의 비교는 교차분석, Independence t-test, One-way ANOVA를 이용하고, 결과변수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75.00±5.19세이고, 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이 88명(50.3%), 여성이 87명(49.7%)이었다.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의 평균은 5점 만점에 3.11(±0.80)이며, 여성(p= .039), 주관적 나이가 젊거나 실제 나이와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p= .004),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p= .045), 종교를 가진 사람(p= .015), 월평균 용돈이 높은 사람(p= .036), 보유하고 있는 만성질환 수가 적은 사람(p< .001), 지각된 건강상태가 좋은 사람(p< .001), 건강상태의 일상생활 방해 정도가 낮은 사람(p< .001)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수행 정도는 평균 4점 만점에 2.98(±0.49)이고, 하위 영역별 평균은 지지적 대인관계 영역(3.32), 영양 영역(3.00), 건강책임 영역(2.97), 스트레스 관리 영역(2.95), 신체 활동 영역(2.84), 영적 성장 영역(2.80)의 순이었다.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여성(p= .037), 주관적 나이를 더 젊게 느끼는 사람(p= .020),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p= .006), 지각된 건강상태가 좋은 사람(p= .002), 건강상태의 일상생활 방해 정도가 낮은 사람(p= .021)이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와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r= .375, p< .001),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건강증진 생활양식 수행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자신의 노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건강한 생활양식을 잘 수행하는 것과 상관관계가 높으므로, 추후 연구로 노인 자신의 노화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