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 심부전 환자의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 참여 : Health Literacy and Participation in Care of Older Patients With Heart Fail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영

Advisor
박연환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Health literacyparticipation in caregeriatric patientsheart failur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박연환.
Abstract
환자의 자기 결정권과 자율성이 존중됨에 따라 의료현장에서 환자의 치료과정에의 참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정보이해능력이란 건강정보의 이해 및 소통에 필요한 기술을 가리키며 건강정보이해능력은 의료진과 환자 간의 치료선택을 위한 의사소통과 정보 교환 과정 및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환자의 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낮다고 알려진 노인 환자의 치료 참여 과정에서 건강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중요하며, 적극적인 환자 참여를 필요로 하는 심부전 환자에게서 그 중요성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 심부전 환자의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 참여도를 파악하고,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 참여도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심부전 노인 환자의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 참여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치료 참여도에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2016년 6월부터 9월까지 서울 소재의 상급 종합 병원의 순환기 내과 병동에 입원 중이거나 순환기 내과 외래를 내원하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 심부전 환자 14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 참여도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졸업자의 점수를 기준으로 7점 이하는 건강정보이해능력 수준이 낮은 것으로 해석하였을 때, 본 연구에서는 전체 대상자의 30.34% 가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낮은 수준에 해당하였다.

2) 치료 참여도의 경우 전체 13점 만점에 전체 평균 6.59(±2.38)이었으며, 노인 심부전 환자가 의사 참여 권장을 평가한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고 자신의 의사 결정 참여를 평가한 점수가 가장 낮았으며, 건강정보이해능력과 치료참여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3) 치료 참여도의 영향요인은 건강정보이해능력, 가족 간 질병치료에 대한 의사결정 시 의사결정 선호도, 교육 수준, 하루 복용 약물 개수, 한 달 평균 의료기관 방문 횟수가 치료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치료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은 건강정보이해능력(β=.488, p<.001)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노인 심부전 환자는 건강정보이해능력 취약 집단이라 할 수 있으며,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노인의 치료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노인환자의 치료선택을 위한 의사소통과 치료 참여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상급 종합 병원에 내원하는 노인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모든 심부전 노인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반복 연구를 통해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부족한 환자의 치료 참여 장애로 작용하는 요소들의 성격을 규명하고, 건강정보이해능력 부족 집단의 치료 참여 증가로 인해 도출되는 구체적인 효과를 입증해야 하며, 나아가 보건 의료 체계를 대상으로 환자의 치료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