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근무가 간호사의 수면, 피로 및 신경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hift work on sleep, fatigue, and neurocognitive function

Abstract

수면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수면 부족으로 인해 졸음, 불안, 피로, 긴장 등을 유발하며 정신 생리적 항상성 유지에 영향을 준다. 간호사는 업무의 특성상 교대 근무가 필요한 직업이며, 교대 근무 간호사는 수면-각성 주기가 변하게 되어 자연생리적 리듬의 탈동기화가 나타나게 되어 생리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집중력, 수행능력의 인지 기능을 저하시켜 간호 직무 수행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교대 근무 간호사와 비교대 근무 간호사 간의 수면을 비교하여 교대 근무가 수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수면이 피로도와 신경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대도시에 소재하는 일개 대형병원에 근무하는 교대 근무 간호사 50명, 비교대 근무 간호사 50명을 대상으로 하는 횡단면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도구는 Buysse 등(1989)이 개발한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PSQI)를 사용하여 수면의 질을 측정하였고 Kurrp 등(1989)이 개발한 Fatigue Severity Scale(FSS)를 이용하여 피로도를 분석하였다. 신경인지기능은 http://cnsvs.com에서 전산화된 신경인지기능 검사 프로그램(CNS Vital Signs-VS4)을 개인용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 언어 기억력 검사(Verbal memory test), 시각 기억력 검사(Visual memory test), 기호 숫자 바꿔쓰기 검사(Symbol digit coding), 스트룹 검사(Stroop test), 연속 수행 검사(Continous performance test)를 시행하였다. 교대 근무 간호사는 마지막 야간 근무 끝난 후 아침 8시경에 연구를 진행하였고 비교대 근무 간호사는 정규 근무가 끝난 후 시행하였다.

3) 신경인지기능은 교대 근무 간호사가 비교대 근무 간호사보다 언어기억력(p<.001), 처리 속도(p=.003), 반응 시간(p=.018)의 점수가 유의하게 낮았다.

4) 교대 근무 간호사의 수면의 질이 낮은 군(PSQI>5)의 피로도와 수면의 질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 신경인지기능 중 처리 속도(p=.042), 반응 시간(p=.015)과 수면의 질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교대 근무 간호사는 비교대 근무 간호사보다 수면의 질이 저하되고 피로도가 증가하며 신경인지기능이 저하되었다. 따라서 간호사의 수면과 피로를 관리하는 프로그램 개발 및 중재가 요구되며 교대 근무가 간호사의 신경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근무제와 근무 패턴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 하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hift work on sleep, fatigue, and neurocognitive function by comparing shift nurses and non-shift nurses.

Method: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A total of 100 nurses participated in the study.50 were shift nurses and the remaining 50 were non-shift nurses.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Fatigue Severity Scale, and a computerized neurocognitive function test (CNS Vital Signs-VS4) were administered to the subjects to assess verbal and visual memory, processing speed, reaction time, and simple attention. After the last night shift, the shift nurse conducted the study at around 8:00 am and the non-shift nurse participated after work.

Results: Compared to non-shift nurses, shift nurses had a significantly lower sleep quality(p=.002) and higher fatigue(p<.001) and achieved significantly lower scores on verbal memory(p<.001), processing speed (p=.003), and reaction time(p=.018).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sleep quality and processing speed(p=.042), and reaction time(p=.015) of shift nurses who were bad sleepers.

Conclusion: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rograms should encourage nurses to manage their sleep and fatigue. To minimize the effect of shift work on the nurses' neurocognitive func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various work schedules and working patte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