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기정신증 대상자를 위한 지역사회기반 사례관리 경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소연

Advisor
최희승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례관리조기정신증지역사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7. 2. 최희승.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정신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1년 서울시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는 지역사회 기반의 조기정신증 사례관리 프로그램(Social Treatment for Early Psychosis Program:이하 STEP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조기정신증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STEP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사례관리자의 경험을 질적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여, 지역사회에서 조기정신증 대상자를 위한 사례관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실무적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서울시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1년 이상 조기정신증 사례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정신보건전문요원 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면담 질문은 조기정신증 사례관리에 영향을 주는 사례관리자 요인, 대상자 요인, 구조적 요인, 네트워크 요인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음되고 필사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STEP 실무자 교육을 통해 조기개입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례관리자는 STEP 프로그램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 전문적인 역량을 개발하고 대상자와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정상화(Normalization) 기법을 적용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사례관리자의 노력이 소진이 아닌 열정으로 이어지면, 사례관리자는 대상자의 빠른 회복을 통해 보람을 느꼈고 대상자와 함께 사례관리자도 성장하는 경험을 하였다.
대상자 요인에는 자녀의 질병을 인정하지 않는 부모가 장애요인이 되는 반면, 프로그램 내에서 만난 동료들이 정서적인 지지와 회복 모델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대상자의 욕구와 기능수준에 따른 차별적인 사례관리가 요구되었으며, 약물 중단으로 인한 잦은 재발과 높은 자살사고로 인해 정신과적인 위기가 자주 발생하고 있었다.
구조적 요인에는 상임팀장의 관심과 지원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반면, 서울시 지역정신건강증진센터는 정신보건의료기관과의 협력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고, 지역사회 조기정신증 사업의 지속성과 체계성의 부족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네트워크 요인으로 서울시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는 사례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매뉴얼과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사례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있었다. 정부차원으로는 사례관리자의 열악한 직무환경과 정신질환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조기정신증에 특화된 정신보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조기정신증 사례관리자의 경험을 4가지 요인을 통해 확인하였고, 각 요인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다. 이는 지역사회에서 STEP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조기정신증 대상자를 위한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주요어: 사례관리, 조기정신증, 지역사회
학 번: 2012-2043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