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부동산 시장의 임대료-보증금 전환구조 : Conversion between rent and deposit in Korean property marke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식

Advisor
최막중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임대료보증금보증금 전환이율부동산 투자수익률신용위험자본비용전세계약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3. 2. 최막중.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부동산 시장의 임대 보증금 발생원리를 규명하여, 부동산 하위시장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보증금 배율―임대차 계약에서 월 임대료 대비 보증금의 비율―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제안한다.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임대 보증금은 임대인이 임차인으로부터 부동산 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 도입된 임대 보증금 시장은 보증금의 수요자인 임대인과 보증금의 공급자인 임차인 사이에 보증금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보증금의 가격은 단위 보증금 대비 단위 보증금으로 전환된 한계 임대료의 비율인 보증금 전환이율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임대인은 보증금을 통해 자기자본의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하려 하고, 임차인은 보증금을 통해 총 임차비용을 최소화하려 한다. 따라서 임대인은 부동산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록 더 높은 보증금 전환이율을 허용할 수 있고, 임차인은 임차인의 자본비용이 높을수록 더 높은 보증금 전환이율을 요구할 것이다.

그 결과, 부동산 투자수익률이 높을수록 보증금 배율이 증가하고, 임차인 자본비용이 높을수록 보증금 배율이 감소한다.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의 시장 메카니즘를 통해, 보증금 배율의 균형이 결정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기여를 하였다. 첫째,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호 신용위험과 임차인 자본비용이 통합된 모형을 도입하였다. 둘째, 임대 보증금 시장의 개념을 도입하여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호작용을 설명하였다. 셋째, 부동산 하위시장 별로 다양한 보증금 배율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넷째, 임대 보증금이 어떻게 부동산 투자시장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지를 보여준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시장 메카니즘을 통해 임대 보증금의 균형이 발생하고, 임대 보증금과 임대료가 효율적으로 할당된다는 것이다. 둘째, 부동산 투자수익률이 충분히 높을 경우, 전세계약을 통해 임차인에게도 경제적 잉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임대 보증금을 통해, 임대인은 임차인의 신용위험을 헷징하면서 손쉽게 자금을 차입할 수 있고, 임차인은 총 임차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임차인과 임대인은 보증금의 거래를 통해 상호 편익을 얻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