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출하중량과 화물차종의 결합선택모형 추정 - 국내 제조업 화주를 대상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홍모

Advisor
김성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화물수요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김성수.
Abstract
화물수요모형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여객수요모형과 달리 그간 많이 발전하지 못하였으나,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왔다. 자료에 있어서는 물류조사 자료를 주로 사용하였다면 최근에는 자동집계자료도 병행하여 사용하는 추세이고, 모형화에 있어서도 집계모형에서 비집계모형으로 행태를 표현함에 있어서도 기존의 동질적인 행태 표현에서 이질적인 행태 표현 연구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화물수요모형 중 큰 과제 중의 하나가 어떻게 출하중량, 운송수단 및 차종 선택과정을 잘 모형화 하는 것이다. 모형 결과를 통해 화주의 최적 차종선택행태를 파악할 수 있고, 모형 추정의 산출물인 탄력성, 시간가치 및 분담율 등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화물의 출하중량을 고려하여 영업용 화물차종 간의 경쟁관계를 결정하는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제조업 화주들의 다양한 의사결정이 반영된 관련 사업체 물류현황조사 자료가 구축됨에 따라 화주가 출하시 출하중량에 따라 그들의 트럭 차종을 선택하는 지와 이러한 선택이 어떤 환경에서 다양하게 변화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결합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더불어 국내 시장의 특성에 적합한 연구범위 설정, 모형 설정, 자료 구축, 모형의 검증과정에 대해서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시간 및 운임요인 이외에 차량 특성 및 화주 특성, 출하화물 특성에 따라 출하중량에 따른 화주의 최적 차종선택행태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모형의 추정결과인 탄력성, 시간가치 및 분담율 등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로는 첫째, 국내 화물부문에 있어서도 사업체 물류현황조사 자료를 통해 의사결정자들의 다양성을 반영하여 결합선택모형의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항로짓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주 특성, 출하화물 특성 등의 다양한 변수가 채택되었다. 더불어 긴급운송 및 과적 관련 요인이 출하중량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모형 추정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화물자동차통행실태조사 자료와 화물운송시장 실태조사의 화주업체조사 자료를 통해서도 통행시간 및 운임변수에 대한 대체자료로서 적용가능성을 발견하였다. 과거에 적용된 1차 함수식보다 2차 함수식이 보다 적합성이 높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셋째, 국내 화물 운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제조업의 다양한 업종과 거리대별 특성에 따른 화주의 영업용 화물차의 이용행태에 대해서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국내 화물운송시장에 적합한 과적 여부 변수와 출하시 자가용 화물차 동일톤급 소유 변수를 새롭게 설정하여 적용하였다. 서비스 특성, 화주 특성, 출하화물 특성에 관한 11개 변수들에 대해서 검토한 결과 출하시 동일 적재능력 자가용 화물차 소유여부 변수와 과적 여부 변수가 주요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국내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에서는 국내 화주들의 자가용 화물차 소소형, 소형 및 중형 화물차 보유비율이 높기 때문에 영업용 운송업체는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리대별 및 업종별로 화주의 선택행태가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화주가 출하중량과 화물차종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통행시간은 운임에 비해 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이 작기 때문에 제조업 화주가 운임보다는 시간에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운임관련 요인은 작은 출하중량의 소형 차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큰 출하중량의 대형 차량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력성의 수치가 어느 정도 크게 나타나 운임이 상승하면 동일 적재능력의 화물차에서는 물동량이 작은 출하중량은 많은 출하중량으로 이동할 것이며, 동일 출하중량이라면 적재능력이 큰 화물차에서 작은 화물차로 이동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혼잡도가 가중되면 중대형 출하중량이 큰 화물차에서 적은 출하중량의 화물차로 이동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시간 또는 운임에 변화가 있으면 소형 차량과 대형 차량의 이용빈도는 증가하고, 중형 차량의 이용빈도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마지막으로, 과적에 대한 요인은 화주에게 큰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내 화물차종과 관련 모형 추정시 반드시 고려해야할 변수로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출하중량을 고려한 업종별 차종선택모형을 실제 산업단지 개발계획 등의 실제 사례에 적용하면 수요 추정결과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대안 집합을 설정함에 있어서 자료의 부족과 한계로 다양한 화물자동차 적재능력을 고려하지 못하여 차종관련 선택대안이 감소된 점은 한계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연구의 범위에 있어서도 한계가 존재한다. 업종에 있어서 국내 제조업의 5개 업종만을 분석하였으나, 제조업외에 농림수축업, 광업, 도매업, 서비스업, 택배업 등의 다양한 업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수 화물만을 분석하였으나, 수출입 화물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한다면 좀더 포괄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해외 연구들과 같이 일부 품목 또는 업종이라도 도로 화물차외에 철도, 연안해운, 항공 운송수단까지 포함하여 출하중량을 고려해 연구하면 운송수단 간의 변화분을 포함한 보다 광의의 결과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시간과 운임에 대한 실측치를 활용하면 모형의 예측력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더불어 운임에 추가해 해외의 관련 연구와 같이 이자비용, 환적비용, 주문비용 등의 타 물류비용까지 고려한다면 의사결정 과정에서 보다 중요한 비용요인이 무엇인지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항로짓모형만을 설정하여 연구하였으므로 중첩로짓모형이나 혼합로짓모형 등 다양한 로짓모형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