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관 가시강도의 분석과 활용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윤희

Advisor
배정한
Major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관 분석평관 평가경관 가시강도경관 지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협동과정 조경학, 2014. 8. 배정한.
Abstract
경관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경관의 보호와 관리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실제 경관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 경관 분석 도구 및 자료를 제안하고자 하는 의도로 진행되었다. 경관의 관리와 평가를 위한 정량적 분석 기법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으나, 이러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경관 관련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실무자들은 경관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 기준과 방법이 부족하다는 것을 문제로 제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관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이유에 주목하여 실제 경관 분석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경관 분석 도구와 자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은 크게 4부분으로 구성하였는데, 첫째 경관 분석 및 평가 이론과 사례를 분석하여 객관화 및 정량화하기 어려운 경관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경관 지도 작성 및 활용 사례를 고찰하여 현재 경관 관련 기초 자료의 문제점과 새로운 경관 관련 기초 자료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경관 분석 도구이자 기초 자료인 경관 가시강도의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개념 정립에 앞서 경관 분석 방법이 갖추어야 할 전제 조건을 도출하였다. 셋째, 경관 가시강도의 작성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가상의 지형을 이용하여 경관 가시강도의 개념 및 작성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경관 가시강도 지도를 사례 대상지와 현행의 경관 영향 평가에 적용해 봄으로써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과 향후 과제를 제안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출한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투시적 구도에 의한 경관 연구 방법, 다른 표현으로 조망점 기반의 경관 분석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관을 감상하는데 있어 가치 판단이 포함되기 이전 단계인 경관 지각 단계의 특성을 이용하여 경관을 분석하고 기초 자료로 작성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둘째, 정량적 경관 분석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원칙 4가지를 제시하였다. 경관 분석의 원칙은 ① 주제의 명확성, ② 작성 과정과 방법의 신뢰성, ③ 작성 및 활용의 실용성, ④ 일반성 이다.
셋째, 경관 가시강도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경관 가시강도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는 가시면적, 조망 거리, 시선 입사각으로 도출하였다. 해당 지점에서 얼마나 많은 지형경관이 보이는지를 표현하는 가시면적과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더 작게 지각되는 것을 표현하는 거리에 따른 경관 지각 감소 비율과 지형의 경사와 조망자의 관계인 시선입사각이 작을수록 작게 지각되는 것을 표현하는 각도에 따른 경관 지각 비율을 개념적으로 도출하였다.
넷째, 이론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경관 가시강도의 개념을 Arc Gis와 Pyth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효율을 고려하여 병렬처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래밍하였으며, 연산 과정을 지도 연산이 아닌 메트릭스 연산으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사례 대상지에 경관 가시강도 지도를 작성하여 경관을 분석한 결과 경관 가시강도가 높은 지역은 산저부가 평탄지로 이어지는 산정상부 또는 넓은 평탄지에서의 구릉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형의 표고와 경관 가시강도가 비례하는 것은 아니며, 주변 지형과의 관계에 의해 경관 가시강도가 결정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는 경관을 관리하는데 있어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의미있는 결과라 판단된다.
여섯째, 경관 영향 평가의 세가지 단계에서 경관 가시강도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경관 자원 조사 단계에서 개발 사업 대상지의 시각적 민감성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표현하였고, 경관 예측의 단계에서 객관적·정량적 기준을 통해 조망점을 선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고, 저감 방안의 단계에서 다른 가치 정보와의 통합적 분석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의 경관 분석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분석 기법과 자료를 제시하였고, 경관 가시강도 지도를 통해 생태·문화 등 다른 가치 정보와의 통합적 분석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경관 가시강도 값에 대한 수치적 의미를 추가적으로 고찰한다면 경관 영향 평가와 자연 경관 심의에 활용할 수 있는 정량적이고, 구체적인 심의 기준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