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해상도와 임상영상화질간의 관계 및 평가자가 미치는 영향 : Relationship between resolution and clinical image quality and effect of evaluator competency in digital panoramic radiograph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태인

Advisor
최순철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파노라마방사선사진화질평가관찰자 차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5. 2. 최순철.
Abstract
1. 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해상도와 임상영상화질을 비교하고,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화질 평가에 평가자의 역량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2. 재료 및 방법
디지털 파노라마방사선장비의 해상도 평가를 하기 위해 5조각으로 분리시킨 해상도측정팬텀을 말발굽 모양의 팬텀 거치대에 위치시켜 성인 남성 프로토콜에 따라 촬영하였다. 각 촬영장비에 거치대를 장착시킨 후 전치부에 조각난 해상도팬텀 5개를 하나씩 위치시켜 촬영하여 5매의 팬텀영상을 얻었다. 동일한 방법으로 소구치부, 대구치부, 악관절부의 팬텀영상을 얻어, 각 촬영장비 당 모두 20매의 팬텀영상을 얻었으며, 36대의 촬영장비에서 총 720매의 영상을 얻어 분석에 사용하였다. 해상도팬텀영상을 얻은 디지털 파노라마방사선장비에서 기촬영된 환자의 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무작위로 5매씩 총 180매를 선정하였다. 해상도팬텀영상과 임상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구강악안면방사선과 교수 3인의 판정자 그룹이 평가하여 그 각각에 대한 표준값을 정하였으며, 해상도와 임상영상화질을 비교하였다.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전공자 그룹 5인과 비전공자 그룹 5인으로 구성된, 총 10인의 평가자들이 각각 해상도팬텀영상과 임상파노라마방사선영상을 평가하여 판정자 그룹의 표준값과 비교하였다.

3. 결 과
판정자 그룹이 평가한 파노라마방사선장비의 해상도는 1.8~3.4lp/mm 사이로 나타났으며, 평균은 2.84lp/mm였다. 판정자 그룹이 평가한 임상파노라마방사선영상의 임상화질평가의 총점은 40~100점 사이였으며, 평균은 73.97점이었고, 75%에 해당하는 총점은 84점이었다. 전반적 화질평가에 따라 분류된 네 그룹(좋은, 보통, 나쁘지만 진단 가능한, 진단 불가능한) 영상 간 해상도와 화질 평가 점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치과대학병원의 파노라마방사선장비에서 획득한 임상영상화질의 총점은 치과의원의 파노라마방사선장비에서 획득한 임상영상화질의 총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전반적 화질등급과 평가표 항목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해면골 골소주의 관찰과 영상의 전반적인 선예도 또는 해상도 항목이 전반적 화질등급과 아주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평균 해상도와 임상영상화질평가의 총점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약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해상도 평가에서는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전공자 그룹과 비전공자 그룹 모두에서 판독자 내 일치도와 판독자간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임상영상평가표의 개별 항목에서는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전공자 그룹에서 판독자 내, 판독자간 일치도가 적절하였으나, 비전공자 그룹에서는 일치도에 차이가 심했고, 판독자간 일치도는 대부분 나쁘게 나타났다. 임상영상평가표의 총점에서는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전공자 그룹에서 판독자 내, 판독자간 일치도가 매우 높았으나, 비전공자 그룹에서는 일치도에 차이가 심하게 나타났다.
4. 결 론
해상도 평가는 비전공자인 치과의사가 주기적으로 검사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생각되나, 임상영상평가는 훈련된 구강악안면방사선과 전문의 및 전공자들의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해상도 평가와 임상영상화질 평가를 통한 영상 화질 관리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파노라마방사선영상 화질평가를 가능케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영상검사의 질 확보, 의료 수준의 향상, 방사선 피폭 감소 등의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0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