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당뇨환자의 구강건강상태와 삶의 질과의 관련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윤영

Advisor
진보형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당뇨병구강건강치주질환삶의 질SF-36비외과적 치주치료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예방치학전공, 2016. 2. 진보형.
Abstract
당뇨병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체내 여러 대사장애가 유발된 결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당뇨병의 6번째 주요 합병증인 치주질환은 치주조직의 만성적인 감염으로, 심각한 경우에는 치아상실을 초래하며, 성인에 있어서는 치아발거원인질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당뇨병과 치주질환은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오랜 기간 삶의 질을 악화시켜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본 연구는 성인당뇨환자의 구강건강상태와 삶의 질을 평가하고 이들의 상호연관성을 규명함과 동시에, 비외과적 치주치료에 의한 구강건강상태 개선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당뇨환자의 구강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시 광진구 보건소에서 당뇨 관리를 받고 있는 42-86세 성인당뇨환자 총194명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검사 및 삶의 질에 관한 SF-36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연령별로 50대 이하, 60대, 70대, 80대의 4개 군으로 나누어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선정기준과 제외기준에 따라 194명 중 총 55명의 44-85세 환자를 대상으로 스케일링 및 치근면활택술군, 전문가구강건강관리군, 대조군의 3개 군으로 나누어 비외과적 치주치료 전후의 구강건강상태 변화와 삶의 질 지수 변화를 분석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삶의 질 만족도는 100점 만점 중 51.40점에서 91.08점이었다.
2. 신체기능과 건강변화 측면의 삶의 질은 연령 증가에 따라 하락하였다 (P<0.05).
3. 일반건강 측면의 삶의 질은 연령 증가에 따라 향상되었다(P<0.05).
4. 신체기능 측면의 삶의 질은 잔존 치아 수, DMFT 지수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P<0.05).
5. 스케일링 및 치근면활택술군에서 치주치료 후 신체기능과 정신건강 측면의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P<0.05).


이상의 결과로부터, 성인당뇨환자의 구강건강상태가 건강관련 삶의 질과 연관이 있으며, 비외과적 치주치료에 의한 구강건강상태 개선이 건강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환자의 구강건강상태 개선과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강건강관련전문가는 당뇨환자의 구강관리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지도와 치료를 행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0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